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중도 보험금 종류와 소멸시효

by jungboes 2022. 6. 20.

중도 보험금 썸네일
중도 보험금

 

중도 보험금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중도 보험금이 무엇인지와 중도 보험금 종류 그리고 찾아가지 않은 중도 보험금 소멸시효를 알려 드립니다.

 

중도 보험금

 

 

중도 보험금은 계약 체결 이후 보험기간 중의 특정 시점에 피보험자가 생존해 있을 경우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통상 건강관리 자금이나 축하금 형태로 지급됩니다.

 

또한 중도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에는 계약이 소멸되는 만기나 해약 시에 받을 수도 있는 보험금입니다.

 

■ 중도 보험금 종류

□ 자녀를 출산했다거나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축하금이 보험금으로 나오고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면 등록금이나 학자금 지원 목적으로 자녀교육자금이 중도 보험금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만 20세가 되는 성년이 되면 자립자금, 만 60세가 되면 건강진단 지원을 위한 건강진단자금 같은 중도 보험도 있고 5년이나 10년 주기로 생활비나 여행 자금을 주기적으로 지급하는 보험금도 있습니다.

 

□ 주식처럼 배당금도 있는데 보험회사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한다거나 부동산 투자 등의 자산운용을 통해 얻은 수익을 계약자에게 돌려주는 배당금 제도가 있습니다.

 

때문에 유배당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배당금도 중도 보험금으로 나옵니다.

 

□ 2021년 12월 말 기준으로 안 찾아간 잠자는 보험금이 12조 3,431억 원이나 된다고 하는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중도 보험금이라고 합니다.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찾아가지 않은 중도 보험금이 8조 5,400억 원이나 남아있다고 합니다.

 

 

■ 중도 보험금 소멸시효

□ 아무래도 보험은 만기가 되거나 특정한 보험금 청구 사유가 생겼을 때만 보험금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중도 보험금에 대해 모르고 안 찾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찾아가지 않고 그냥 놔둬도 이자가 시중 은행보다 더 많이 붙기 때문에 안 찾아가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 오래된 보험의 경우에는 복리에 이자 금리도 아주 높은 경우가 있어서 안 찾는 것이 더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도 보험금이 있는지 한 번씩 확인해 보시고 정확한 이율까지 확인해 보신 후에 찾으실지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중도보험금 외에도 만기 보험금, 휴면 보험금, 사망보험금은 안 찾거나 못 찾는 경우가 많은데 만기 보험금의 경우 안 찾아가면 2년 또는 3년이 지나면 소멸시효가 발생해서 서민금융진흥원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중도보험금은 보험 계약 만기가 되면 만기 보험금으로 전환이 되고 다시 2년 또는 3년이 지나면 소멸시효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자가 생긴다고 그냥 계속 놔두면 안 됩니다.

 

게다가 만기 보험금 소멸 시효가 지나서 휴면 보험금이 되면 더 이상 이자도 붙지 않는데 이 휴면 보험금도 6,400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 해마다 정부에서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를 하고 있지만 주소 변경이나 전화번호 변경으로 안내를 못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알아도 그냥 놔두면 계속 높은 이자가 붙는 것으로 오해하고 찾지 않거나 요즘에는 스팸문자로 돈을 얼마 준다는 내용들도 있어서 스팸 문자인 줄 착각하고 삭제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하지만 위에서 알려 드린 것처럼 기간이 지나게 되면 소멸시효가 발생하기 때문에 소멸시효가 발생하기 전에 내가 알지 못하는 숨은 보험금을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

 

 

중도 보험금 종류와 소멸시효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