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 질환 연령별로 주의해야 되는 것

by jungboes 2021. 12. 2.

여성 질환 썸네일
여성 질환

 

여성 질환 연령별로 주의해야 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대부터 60대까지 연령별로 주의해야 되는 여성 질환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0대에 주의해야 되는 여성 질환

 

■ 생리불순

생리불순이 지속되는 경우 이를 방치하면 성장장애, 자궁질환,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경 2년~3년 후에도 생리불순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국가에서 만 12세 여성 청소년에게 HPV 백신 무료 접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니 자궁경부암을 대비해서 청소년기에 HPV 백신을 맞는 것도 좋습니다.

 

20대에 주의해야 되는 여성 질환

 

■ 자궁경부암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고 가려운 질염도 흔한 질환인데 20대의 발병률이 늘고 있습니다. 방치하면 자궁을 통해 세균이 퍼져서 골반염이 진행되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예방법

백신 접종과 정기검진을 해야 합니다. 성경험 및 HPV 백신 접종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정기검진을 6개월~1년에 한 번씩 받는 것으로 자궁경부암을 예방합니다.

 

 

30대에 주의해야 되는 여성 질환

 

■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착한 암이라고 하지만 림프절까지 전이가 되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받을 때 초음파 검사를 추가해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유방암

조기에 발견할수록 생존율이 높기 때문에 30세 이후에는 자가 검진을 매월 해야 하고 35세 이후에는 2년마다 검진을 해야 하며 40세 이후에는 1년~2년마다 검진 및 유방촬영 검사를 해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 진단 방법

 

40대에 주의해야 되는 여성 질환

 

■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20대~30대부터 서서히 자라다가 40대에 주로 발견이 되는데 약물 및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자궁 전체를 절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일부는 빈뇨, 골반통, 월경 과다, 생리통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50대~60대 이상에서 주의해야 되는 여성 질환

 

■ 폐경 전후 증상들

폐경은 보통 50세 전후에 발생하는데 폐경 전후 기간에는 발한, 불면증, 안면홍조, 요실금, 골다공증, 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60대 이상은 변실금이나 요실금이 나타날 수 있는데 골반을 지지하는 근육이 느슨해지기 때문입니다.

 

■ 예방법

적절한 운동과 비타민 D와 칼슘 섭취, 호르몬 대체 요법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성 질환 연령별 주의해야 되는 것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