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 원인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불임과 불임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불임 원인 중에서 대표적인 불임 원인 6가지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불임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약 1년간 했는데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불임이라고 하며 불임에는 일차성 불임과 이차성 불임이 있습니다.
일차성 불임은 원발성 불임이라고 하는데 과거에 임신을 한 적이 없는 상태에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차성 불임은 속발성 불임이라고 하는데 과거에 임신한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현재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어서 다양한 불임 원인 중에서 대표적인 6가지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불임 원인
■ 남성
불임 원인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정액의 양 부족이나 운동성 정자 형태나 정액 내 정자의 수 등 남성의 정액에 이상이 있어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 배란 장애
진단이 쉽고 치료가 잘 되고 있는 원인입니다.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될 때 성숙 난포가 파열되면서 배출되어 배란 현상의 장애로 인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 면역학적 원인
정자에 대한 항체 형성으로 인해 수정률이 감소되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 난관 및 복막
난관의 경우는 난관 손상과 폐쇄, 복막의 경우는 난관 및 난소 주위의 유착을 말하는데 이는 자궁 내막증, 골반 염증성 질환, 과거 골반이나 난관 수술 등에 의해 초래된다고 합니다.
■ 자궁경부
정자와 경관 점액의 상호작용 이상, 질 및 양적으로 부족한 경관 점액, 자궁경부의 해부학적 결함 등 정자가 자궁경부를 지나 난자와 결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 자궁
자궁 유착, 자궁근종, 자궁 내막의 염증성 질환, 선천성 뮐러리안 이상 등으로 인한 착상의 어려움이나 정자의 주행 방해 등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오늘은 불임 원인 6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