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보료 책정방식 조정시기 소득기준일

by jungboes 2022. 6. 11.

건보료 썸네일
건보료

 

건보료 책정 방식, 조정시기, 소득 기준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는 건보료 책정 방식, 조정시기, 소득 기준일이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지 알려 드립니다.

 

건보료 책정 방식

 

 

건강보험 가입대상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직장 가입자는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 공무원 및 교직원, 그리고 그 피부양자이며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사람입니다.

 

■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의 건보료 납부 금액은 당월 보수액에 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출되는 금액이며 사업주와 가입자가 각각 절반씩 부담합니다.

 

■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건보료는 가입자의 소득, 재산, 자동차 등 부과 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보험료 부과 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해서 보험료를 산정합니다.

 

건보료 조정시기

 

국민 건강보험 공단은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에게 건보료를 정확하게 부과하기 위하여 납부하는 보험료를 조정합니다.

 

■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임금이 인상되거나 내려가는 경우 또는 호봉 승급 등으로 인하여 월 보수액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매달 신고를 강제하지 않고 1년간 변동된 금액을 매년 4월에 정산합니다.

 

■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직장가입자와 조금 다릅니다. 국세청에 신고된 최신 과세 소득자료를 활용해서 보험료를 산정하기 때문에 납부해야 할 금액이 올라가든 내려가든 11월에 보험료 조정을 반영합니다.

 

소득이 많아져서 납부해야 할 건보료가 올라갈 수도 있고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소득이 줄어들어 납부해야 하는 건보료 금액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건보료 소득 기준일

 

 

■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작년 소득이 올해 3월에 건강보험공단에 통보되고 4월부터 건보료에 반영합니다. 따라서 올해 4월부터 작년 소득금액으로 건보료를 책정합니다.

 

■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는 다릅니다. 작년 소득과 재산이 올해 10월에 건강보험공단에 통보되고 올해 11월부터 건보료에 반영하여 책정됩니다.

 

따라서 지역가입자의 경우 11월 전에 납부하고 있는 건보료는 작년 기준이 아닌 재작년 소득 재산 기준으로 책정된 건보료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올해 5월에 자영업자, 프리랜서이신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셨을 건데 작년 소득에 대해 올해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작년도 귀속 소득금액이 확정되면 10월에 건강보험 공단에 통보되고 11월 건보료 산정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올해 10월까지 내는 건보료는 재작년 소득 기준이 적용된 것이고 올해 11월부터 내는 건보료는 작년 소득이 반영된 것입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와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의 건보료 책정 방식, 조정시기, 소득 기준일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건보료 덜 내는 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