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adhd 진단기준 치료

by jungboes 2021. 11. 29.

adhd 진단기준 치료 썸네일
adhd 진단기준 치료

 

adhd 진단기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dhd 진단기준 치료에 대해 알아보면서 adhd가 무엇이며 발생 원인과 증상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adhd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 부족과 과잉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아동기에 발생해서 성인기까지 문제가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진단받은 아동이 성인이 되면 증상이 대체로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장기적인 연구의 결과로 35% ~ 65% 이상은 성인기까지 증세가 일부 남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합니다.

 

adhd 원인

뇌신경 회로의 발달에 이상이 생기고 도파민의 균형이 깨져서 발생하는데 조산, 뇌 손상, 임신 중 극심한 스트레스, 산모의 음주나 흡연 등을 발생 요인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고도 하지만 부모가 adhd면 자녀도 반드시 adhd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 특정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adhd 증상

 

■ 아동

 

□ 성급하게 생각 없이 하는 충동적인 행동

참을성 있게 순서를 기다리지 못해서 친구들 사이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 가만히 있지 못하는 과잉행동

교실에서 선생님이 주의를 줘도 가만히 있지를 못합니다.

 

□ 부주의 증상

약속을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잃어버립니다.

 

□ 집중력 부족

집중을 못해서 성적이 좋게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위의 증상들은 아이들의 경우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adhd가 있는 경우에는 나이에 따라 예상되는 정도보다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 성인 adhd 설문 문항

 

□ 어떤 일을 할 때 어려운 부분은 끝냈는데 마무리를 못한다.

□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발을 꼼지락 거리거나 손을 만지작 거린다.

□ 체계가 필요한 일을 할 때 순서대로 진행하기가 어렵다.

□ 골치 아픈 일은 피하거나 미루는 경우가 있다.

□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잊어서 곤란을 겪은 적이 있다.

□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과도하게 혹은 멈출 수 없이 활동을 한다.

 

위 문항에 있는 내용 대부분이 자주 발생하면 성인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증상만으로 진단을 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adhd 진단 기준

 

증상만으로 adhd를 진단하지 않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어느 시점에서 adhd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증상들이 아동기에서부터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객관적인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심각한 경우에만 adhd로 진단을 하고 과거에 가끔 발생하고 일시적이었거나 최근에 발생했으면 adhd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인 adhd와 아동 adhd는 같은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뇌 발달에 따라 조금씩 증상이 변화하기 때문에 앞에 성인을 붙였을 뿐입니다.

 

 

성인 adhd 치료

 

성인 adhd는 심리상담, 질병에 대한 교육,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 훈련, 약물 등을 통해서 치료한다고 합니다.

 

심리상담이나 인지행동 치료 등을 통해서는 생각을 정리하고 생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약물은 완전한 치료보다는 증상 조절을 도와주는 역할이라서 치료 기간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으며 전반적으로 호전되어 중단하면 일부 증상은 다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질환이 의심되시는 분들은 미루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을 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아시겠지만 어떤 질환이든 빨리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adhd 진단기준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