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7월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복지제도

by jungboes 2022. 7. 2.

7월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복지제도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 드릴 7월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복지제도는 총 7가지입니다. 복지제도의 내용과 신청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7월부터 시작되는 복지제도

 

■ 청년 내일 저축계좌

이번에 대상자 기준이 대폭 완화되는 청년 내일 저축계좌 사업이 7월 18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데 연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전국의 청년분들은 꼭 신청하셔야 하는 제도입니다.

 

본인이 월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에서 최소 10만 원에서 30만 원까지 매월 추가로 지원해 주는 자산형성 지원사업으로 작년에 1만 8천 명이 지원 대상이었지만 대상자가 크게 확대됩니다.

 

지원대상은 나이는 신청 당시 만 19세에서 34세인데 기초, 차상위계층은 만 15세에서 39세까지이며 소득기준은 최소연 600만 원에서 2,400만 원이고 기초 차상위계층은 소득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복지로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청년 내일 저축계좌 신청방법

 

■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저소득 지역 가입자의 국민연금보험료를 월 최대 45,000원까지 지원하는 제도가 시작됩니다.

 

사업 중단이나 실직으로 인한 국민연금 납부 예외자가 납부를 재개하면 한 사람당 최대 12개월까지 월 보험료의 50%, 최대 45,000원을 지원해 줍니다.

 

재산과세표준 6억 원 이상 종합소득 1,680만 원 이상은 제외되며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7월부터 시작하는 복지제도 썸네일
7월부터 시작하는 복지제도

 

■ 에너지 바우처 확대

7월부터 가스 요금은 7%, 전기요금은 4.3% 인상되면서 에너지 취약 계층의 생활비 부담이 더 커지게 됐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지급됐던 에너지 바우처가 한시적으로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에게 확대되고 금액은 세대 평균 약 5만 원이 인상됩니다.

 

새로 대상자에 포함된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분들은 7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한데 단,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 기준을 함께 충족해야 합니다.

 

추가로 올해부터 폭염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겨울 바우처 일부를 여름에 당겨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나 행정복지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방법

 

■ 임산부 교통비

7월 1일 기준 현재 임신 중이거나 이후 임신하는 서울시 거주 임산부는 교통비 70만 원이 지급되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도 있고 자가용 유류비로도 사용 가능해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은 없고 임신 12주 차부터 출산 후 3개월이 경과하기 전까지 신청 가능하며 본인 명의의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신청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신청방법

 

■ 청소년 부모 아동양육비와 자립지원 패키지

중위소득 60% 이하 만 24세를 초과하지 않은 청소년 부모 가구에게는 자녀 1인당 월 20만 원의 아동양육비를 신규 지원하는 시범 사업이 시작됩니다.

 

중위소득 72% 이하 청소년 한 부모 가족은 자립지원 패키지 시범 사업으로 자녀양육이나 취업 등 각종 지원정보를 종합적으로 안내합니다.

 

또한 생활지원, 자립지원 등 필요한 서비스들을 대신 신청해 주는 등의 정부 지원 서비스 연계를 도와줍니다.

 

청소년 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 사업하고 자립지원 패키지 시범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방문하셔서 정책정보 메뉴 - 가족 - 청소년 한 부모 아동양육 및 자립지원으로 들어가시면 자세한 내용 보실 수 있으니까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7월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복지제도를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7월부터 변경되는 복지제도

7월부터 변경되는 복지제도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7월부터 변경되는 복지제도인 국민 취업지원제도, 실업급여, 긴급복지지원제도의 변경되는 내용과 함께 신용대출, 고용보험 관련 변경되는 내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