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by jungboes 2022. 11. 29.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인적공제는 연말정산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어떤 경우에 받을 수 있고 어떤 경우에 받을 수 없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썸네일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 인적공제는 부양가족 1인당 150만 원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다르고 같이 살지 않아도 인적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중복 공제가 안 되기 때문에 형제들끼리 부모님, 조부모님 공제를 누가 가져가느냐로 분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양가족의 소득조건, 연령 기준 등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부당 공제가 될 수 있어서 가산세를 내실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업그레이드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일괄제공 서비스 다 아시겠지

www.jungbos.com

 

 

■ 소득조건

소득은 연간 소득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이 100만 원은 그냥 100만 원이 아니라서 몇 가지 알아두셔야 합니다.

 

□ 우선 소득은 수입에서 필요 경비를 뺀 금액이라서 소득이 100만 원이 넘어도 인적공제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고 비과세 소득도 있어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는 총 급여 500만 원 이하라면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대표적으로 65세 이상 부모님들이 받는 기초연금은 비과세 소득이라서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같은 공적연금은 350만 원까지는 전액 공제됩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무엇인지와 접속방법 그리고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ww.jungbos.com

 

 

□ 은행에서 이자를 받는 부모님들도 계실 수 있는데 이런 금융소득은 연 2천만 원이 넘지 않으면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주식으로 수익이 있는 분들도 비과세라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해외 주식은 소득세 부과가 되기 때문에 해외 주식으로 연간 소득이 100만 원을 초과하면 인적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유족연금은 비과세 소득이라서 유족연금 받으시는 부모님이 계시다면 금액과 상관없이 인적공제 대상이 됩니다.

 

□ 부모님 중에서 월세를 받는 분들이 계시다면 연간 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에 인적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와 교육비 공제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와 교육비 공제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와 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 그리고 추가로 기타 공제에 대한 내용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

www.jungbos.com

 

 

■ 연령 기준

□ 배우자의 경우는 연령과 상관없이 인적공제가 되고 자녀나 손자녀는 만 20세 이하까지 가능합니다. 올해는 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자녀들이 해당합니다.

 

□ 직계존속인 부모님이나 조부모님, 배우자의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은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고 형제자매의 경우에도 만 20세 이하나 만 60세 이상은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여기에 추가로 추가 공제가 되는 가족이 있습니다. 만 70세 이상이라면 한 명당 연 100만 원이 추가되고 장애인은 한 명당 연 200만 원, 부녀자 50만 원, 한부모 100만 원의 추가 공제가 있습니다.

 

 

 

[특별할인] 제주도 참굴비 가정용

제주특산품 및 수협공식 판매업체, 소농민, 소상공인과 직접 계약하여 안전한 제주특산품을 제공.

jejuand.com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연말정산하실 때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