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와 교육비 공제

by jungboes 2022. 11. 29.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와 교육비 공제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경우와 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 그리고 추가로 기타 공제에 대한 내용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교육비 공제 썸네일
2023년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교육비 공제

 

■ 병원이나 약국에서 결제한 적이 있더라도 본인과 부양가족 전체의 의료비가 연간 총소득의 3% 이하라면 공제가 안 되고 3%를 초과해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총소득이 3,600만 원인 경우 본인하고 부양가족 의료비가 3%인 108만 원을 초과한 208만 원이라면 초과 금액은 100만 원이 됩니다.

 

이 초과한 100만 원의 15%인 15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는 겁니다.

 

※ 요즘에는 자동으로 계산이 되기 때문에 따로 하실 필요는 없지만 여기에서 실손보험을 통해 보험금을 받았다면 그 금액은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더 많이 받는 법

연말정산 더 많이 받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얼마를 돌려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 이어서 더 많이 받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금액 미리 알 수

www.jungbos.com

 

 

2023년 연말정산 교육비 공제

 

■ 교육비 공제도 의료비 공제와 마찬가지로 15% 세액공제받을 수 있는데 본인이 직업훈련, 대학이나 대학원 공부하신 금액이 있다면 공제가 되고 학자금 대출 원리금 상환액도 공제됩니다.

 

■ 또한 배우자나 자녀들은 대학 과정까지 공제되는데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유치원비나 학원비까지도 공제가 됩니다.

 

하지만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는 사교육비로 지출된 금액은 공제받을 수 없고 교복 구입비, 교과서 구입비 등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수급자 선정에서 기본이 되는 기준 중위소득이 2023년에는 2022년보다 인상됩니다. 1인 가구부터 6인 가구까지의 인상된 금액을 알려 드리겠습니

www.jungbos.com

 

 

2023년 연말정산 기타 공제

 

■ 개인연금 계좌나 개인 퇴직연금 계좌는 대표적인 절세 상품이면서 연말에 몰아서 납부해도 되고 노후준비 상품이니까 아직 가입 안 하신 직장인이 계시다면 꼭 알아보시고 가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무주택자이시면서 세대주라면 주택청약 납입액은 연간 240만 원 한도로 4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96만 원의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 일정한 요건에 해당한다면 주택 담보대출의 이자 상환액이나 전세자금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 월세 납입액 등에 대해서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 청년과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은 중소기업 취업일로부터 3년에서 5년까지 70%에서 90%의 큰 세액감면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부금도 공제받을 수 있으니까 잘 챙기셔서 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선물세트] 20% 할인 제주 천연발효식초

제주특산품 및 수협공식 판매업체, 소농민, 소상공인과 직접 계약하여 안전한 제주특산품을 제공.

jejuand.com

 

 

2023년 의료비 공제와 교육비 공제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꼭 기억하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