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잠복 고환

by jungboes 2021. 12. 28.

잠복 고환 썸네일
잠복 고환

 

잠복 고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잠복 고환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잠복 고환이 되는 원인과 잠복 고환을 치료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잠복 고환

 

■ 잠복 고환

태아의 고환은 임신 2개월 직전부터 만들어져서 임신 4개월 정도에는 정상 고환과 같은 모양이 되며 임신 7개월이 지나면 음낭 내의 정상 위치로 내려온다고 합니다.

 

이처럼 복강 내에 있던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는 과정 중 어떤 원인에 의해 음낭 내의 정상 위치로 내려오지 않은 상태를 잠복 고환이라고 합니다.

 

■ 잠복 고환이 되는 원인

잠복 고환이 되는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세 가지 가설이 있다고 합니다.

 

□ 고환 자체의 이상

정상적으로 내려온 고환 반대편 고환의 조직학적 이상이 잠복 고환이 있는 소아에서 흔히 발견된다고 합니다.

 

□ 신체적 결함

서혜관이나 정관이나 음낭 등 고환의 하강과 관련된 여러 구조물에 이상이 있어서 잠복 고환이 된다는 것입니다.

 

□ 호르몬

잠복 고환이 정상적으로 태어난 아기에서는 3.5% 정도 관찰되지만 미숙아에서는 잠복 고환 발생이 약 30% 정도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간혹 잠복 고환이 양측으로 생기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는 고환의 하강에 관여하는 남성 호르몬의 부족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 잠복 고환을 치료해야 되는 이유

고환이 음낭 내의 정상 위치에 있어야 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온도가 복부보다 1.5도~2도 정도 낮은 음낭에 고환이 있어야 온도에 매우 민감한 정자 형성 세포가 정상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고환이 음낭 내에 있어야 하복부의 외상에 의해 손상을 받을 가능성이 적으며 고환암이 생겼을 경우 고환이 음낭 내에 있지 않으면 스스로 발견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 잠복 고환인 경우 정상인보다 고환 종양이 발생할 확률이 30배~50배 높으며 불임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잠복 고환의 경우에는 대부분 탈장이 동반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기가 태어났을 때 잠복 고환인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잠복 고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잠복 고환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