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자동차 에어컨 연비 아끼는 꿀팁

by jungboes 2022. 5. 25.
반응형

자동차 에어컨 썸네일
자동차 에어컨

 

자동차 에어컨 연비 아끼는 꿀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름값 때문에 자동차 에어컨을 마음껏 틀지 못하셨던 분들은 오늘부터는 마음 편하게 자동차 에어컨 틀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에어컨

 

 

■ 뚝뚝 떨어지는 연료 게이지 때문에 자동차 에어컨을 마음껏 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기름값을 조금이라도 아껴보려고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부터는 자동차 에어컨 편하게 틀고 운행하셔도 됩니다. 에어컨을 틀고 운행 시 연비에 대해 실험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픽플러스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자동차 에어컨을 끈 상태에서 창문을 열고 달렸을 때와 창문을 닫고 자동차 에어컨을 틀고 달렸을 때의 연비에 대한 실험을 했습니다.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전부 열고 달렸을 때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가장 낮은 온도, 가장 센 세기로 틀고 80km~90km의 속도로 15km 정도의 거리를 주행했습니다.

 

■ 실험을 한 결과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작동했을 때가 창문을 열었을 때보다 거의 절반 정도 연료가 적게 소모됐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에어컨을 틀고 창문을 닫고 운행하면 창문을 열고 운행하는 것보다 연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에어컨을 틀고 운행할 때 에어컨 설정 온도나 세기가 연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휘발유차와 경유차의 자동차 에어컨 설정 온도에 따른 연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 했습니다.

 

■ 휘발유차 한 대와 경유차 한 대를 대상으로 온도는 35도, 습도는 40%의 환경에서 18도, 22도, 26도로 자동차 에어컨 온도를 설정하고 총 12회 반복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을 한 결과 휘발유차와 경유차 모두 에어컨 사용 시에 연비가 최대 31% 넘게 나빠졌지만 온도가 낮든 높든 자동차 에어컨 온도 설정에 따른 연비 차이는 매우 적었다고 합니다.

 

또한 바람 세기의 차이는 공학적 이론상으로는 아주 미세한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측정이 어려울 정도로 연비에는 차이가 없기 때문에 에어컨의 온도, 바람 세기 모두 연비에는 큰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 위의 실험 결과들을 보면 에어컨을 틀면 연비는 나빠지지만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보다는 덜 하고 에어컨의 온도, 바람 세기는 연비에 큰 영향이 없다고 하니까 편하게 에어컨 틀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에어컨 바람이 싫어서 창문을 열고 공기 순환이 잘 되게 하려면 앞 창문과 뒤 창문을 대각선으로 교차해서 반 뼘 정도만 열면 공기 순환도 잘 되고 바람에 머리가 날리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연비 아끼는 꿀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배터리 오래 쓰는 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