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신성 당뇨로 산모와 태아에게 생길 수 있는 일들

by jungboes 2022. 5. 9.
반응형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 썸네일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임신 중 임신성 당뇨가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로 산모와 태아에게 생길 수 있는 일들을 알려 드립니다.

 

 

임신성 당뇨

 

■ 임신성 당뇨로 산모에게 생길 수 있는 일들

□ 산모의 경우 임신성 당뇨가 있으면 고혈압성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흔히 임신중독증이라고 하는 자간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양수 과다증이 발생할 수 있고 거대아가 될 수 있으며 거대아로 인해서 출산 시 제왕절개를 해야 될 수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가 있는 산모의 공복 시 혈당이 105 이상인 경우에는 유산이나 사산을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는 평소에 당뇨가 없던 사람에게도 생길 수 있는데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산모의 절반 이상은 20년 안에 진성 당뇨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로 태아에게 생길 수 있는 일들

□ 임신성 당뇨가 있는 산모가 출산한 신생아는 그렇지 않은 신생아보다 폐의 성숙이 늦어져서 인큐베이터 치료를 받아야 될 수도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가 있는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성장해서도 당뇨가 생기거나 비만이 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신생아에 비해 높을 수 있습니다.

 

□ 신생아에게서 저혈당이나 저 칼슘증 호흡곤란, 고빌리루빈 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빌리루빈 혈증은 빌리루빈이 혈액 속에 과잉으로 존재하는 상태인데 신생아 황달을 일으킵니다.

 

이런 증상들은 일시적이긴 합니다. 그러나 소아과의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이렇듯 임신성 당뇨는 산모 및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산모, 남편, 가족 모두 임신 중 혈당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오늘은 임신성 당뇨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혈당 관리 잘하셔서 산모와 태아 모두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임신성 당뇨 원인 및 치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