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및 치료

by jungboes 2021. 11. 19.

우울증 썸네일
우울증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과 우울감은 어떻게 다른지와 20개 항목으로 알아보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그리고 우울증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우울증과 우울감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는 게 재미없어지고 슬픈 감정이 일시적으로 드는 것은 우울감입니다. 

 

그러나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지속이 되고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다고 느껴지는 경우 우울증 또는 우울장애라고 합니다.

 

자신이 우울증인지 우울감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취미활동을 하거나 좋아하는 일을 시작해 보는 등 환경을 변화시켰을 때 증상이 개선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취미활동을 하거나 좋아하는 일을 시작해 보는 것 등으로 우울한 감정이 나아지면 우울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뭘 해도 나아지지 않을 거란 생각만 들거나 다른 일을 할 의욕이 전혀 생기지 않거나 무력감을 느끼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20개 항목입니다. 항목 별로 극히 드물었으면(1일 이하) ①, 가끔 그랬으면(1일~2일) ②, 자주 그랬으면(3일~4일) ③, 대부분 그랬으면(5일~7일) ④입니다.

 

1. 입맛도 없었고 먹고 싶지도 않았다.

2. 어떤 일을 하든 집중하기 힘들었다.

3.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귀찮았다.

4. 하는 일마다 힘들다고 느껴졌다.

5. 우울했다.

6. 가족이나 친구가 도와줘도 우울한 기분이 나아지지 않았다.

7. 두려웠다.

8. 앞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도무지 뭘 시작할 기운이 안 났다.

10. 잠이 안 왔다. 잠을 설쳤다.

11.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고 느꼈다.

12. 슬펐다.

13.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4. 평소보다 말수가 줄었다. 말을 적게 했다.

15. 세상에 홀로 있는 것처럼 외로웠다.

16. 사람들이 나를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18. 나도 다른 사람들만큼 능력 있다고 느꼈다.

19. 비교적 잘 지냈다.

20.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위 항목에서 1~17까지는 ① 0점, ② 1점, ③ 2점, ④ 3점으로 계산하시고 18~20까지는 ① 3점, ② 2점, ③ 1점, ④ 0점으로 계산해서 몇 점이 나왔는지 합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종 합산 결과 0~20점은 정상적인 우울감, 21~40점은 주의가 필요한 우울감, 41~60점은 심각한 우울증입니다.

 

우울감이 지속되어 우울증이 되기 전에 이겨내야 되는데 개인의 의지로 이겨내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우울증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치료

 

우울증 치료는 약물 치료와 상담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데 약물 치료는 신경전달 물질을 활성화시키는 항우울제 복용으로 신체적인 활력과 에너지를 상승시킵니다.

 

상담 치료가 필요한 증상은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인지왜곡과 같은 심리적인 증상입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 전에는 즐거웠던 것들이 재미없어지고 무기력해지고 의지 상실 등을 보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울증에 걸린 사람의 뇌는 신경전달 물질 분비와 활성이 평상시 뇌보다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신진대사, 감정, 생각, 운동 등의 활동이 전반적으로 저하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로토닌을 올리기 위해 햇볕을 쬐며 걷고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어 하나씩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울증에 좋은 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하고 신체적인 활동을 많이 하며 술이나 담배를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노력에도 극복이 되지 않으면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