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7. 29.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과 함께 본인부담액 상한제가 무엇인지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썸네일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본인부담액 상한제

 

 

 

 

본인부담액 상한제는 본인 일부 부담금의 총액이 개인별 상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여 가입자 및 피부양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개인별 상한금액은 건강보험료 정산에 따라 정해지는데 소득 분위에 따라 1 분위~10 분위까지 나뉩니다. 1 분위 810,000원에서 10 분위 582만 원으로 상환 금액은 소득 분위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소득 1 분위 해당하는 사람이 비급여 비용을 제외한 본인부담 의료비 총금액이 100만 원이 나왔다면 그중 810,000원은 본인이 부담하고 그 초과 금액에 대해 건강보험공단에서 돌려받는 것입니다.

 

※ 단, 미용 목적 치료, 비급여, 선별급여, 전액 본인부담, 임플란트, 상급 병원(2~3인실) 입원료, 추나요법 본인 일부 부담금 등은 제외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 및 추가 납부 확인방법

건강보험료 환급 및 추가 납부 확인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매년 4월이 되면 건강보험료 환급을 받거나 추가 납부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디에 해당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www.jungbos.com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환급금 조회/신청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8월에서 9월에 신청을 시작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상자에게는 본인부담 상한액 지급신청 안내문이 발송되는데 안내문을 받으신 분들은 안내문 내용에 따라 인적 사항과 지급받을 계좌 등을 기재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번을 통해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과 함께 숨은 보험금의 이자율은 얼마가 적용이 되는지도 알려 드립니다. 숨은 보험금 ■ 숨은 보험금의 이자율 □ 숨은 보

www.jungbos.com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가족이나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