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운동

by jungboes 2022. 2. 26.

당뇨에 좋은 운동 썸네일
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종류와 운동 효과, 운동 시간대, 운동량과 운동 강도, 운동 시 주의사항 등 당뇨에 좋은 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운동

 

당뇨가 있는 경우 운동 등의 신체활동을 하면 혈당의 조절을 도와주고 약물 복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2형 당뇨인 성인형 당뇨의 80%는 비만인데 운동 등의 신체활동을 통한 체중 조절이 필요합니다.

 

■ 당뇨에 좋은 운동 종류와 운동 효과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보통 수준의 근력운동과 걷기, 수영, 맨손체조, 계단 운동, 자전거 타기, 조깅 등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조절이 전제돼야 하며 공복 시 혈당이 160 이하, 식후 혈당이 250 이하인 비교적 당뇨 조절이 양호한 경우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근육에서의 당 사용을 촉진하고 체내의 지방을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어서 지질대사와 당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당뇨 합병증인 뇌졸중이나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 운동 시간대

식사를 한 후 30분~60분이 지나면 소화흡수에 의해 일반적으로 인슐린치와 혈당치가 높아지는데 이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가 있는 사람의 운동량과 운동 강도

 

 

당뇨가 있는 사람은 운동 시간이 너무 긴 경우 저혈당 발생의 위험이 높고 너무 짧은 경우에는 혈당조절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운동 강도도 너무 강하면 인슐린치와 혈당치가 모두 상승해서 역효과가 날 수 있고 너무 약하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중등도의 운동(150kcal~250kcal 또는 자신의 최대 운동능력의 40%~60%)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약한 운동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강도를 높여 중등도의 운동으로 1회에 15분~20분 정도로 하다가 점차 1시간 이내로 운동시간을 늘리면 됩니다.

 

비만이나 체력이 약한 경우에는 하루에 서너 차례에 걸쳐서 운동과 휴식 간격을 적절히 두면서 운동시간이 총 40분~60분 정도가 되도록 운동을 하면 됩니다.

 

또한 주요 근육(팔, 몸통, 다리 등)을 자극할 수 있게 12회~15회 가벼운 중량으로 반복하는 근력운동을 같이 하면 좋습니다.

 

■ 운동 시 주의사항

경구 투여하거나 인슐린을 주사하는 경우에는 혈당치를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 관찰해야 하며 뇨중 케톤체가 240 이상, 혈당이 300 이상일 때는 운동을 뒤로 미뤄야 합니다.

 

이른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식전 공복 시 운동에 의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늦은 저녁 시간대의 운동도 밤에 발생하는 저혈당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안 됩니다.

 

공복 시에 운동을 하려면 당분을 운동 시작하기 30분 전쯤에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운 날씨에는 운동을 삼가야 하며 당뇨 합병증이 있으면 식사 직후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 중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동은 혼자 하지 말고 반드시 다른 사람과 함께 해야 합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