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 운동이 필수인 이유

by jungboes 2022. 5. 11.

근력 운동 썸네일
근력 운동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 운동이 중요합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 운동을 해야 된다는 얘기는 들어봤지만 근력 운동을 왜 해야 되는지 그 이유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 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근력 운동

 

■ 근육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

근육은 우리 몸의 관절과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근육이 감소하게 되면 뼈대를 지지하는 축이 무너지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과 뼈에 무리가 갑니다.

 

또한 근육은 사람이 움직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남의 도움 없이는 식사나 걷는 것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근육이 감소하는 것은 나이를 먹으면 겪게 되는 노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근육은 보통 30세 전후로 감소하기 시작하고 60세 이상부터는 약 30%, 80세 이상은 약 50% 근육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젊은 경우에는 근력 운동을 28일 정도 하지 않으면 근육이 2% 정도 감소하지만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근력 운동을 10일만 안 해도 근육이 9% 정도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 운동이 필수인 이유

65세 이상 근육과 근력이 부족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사망할 위험이 높고 보행속도까지 느린 경우에는 그 위험률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을 안 해서 근육이 줄어든 만큼 체중도 줄 수 있는데 다이어트가 아닌 식욕부진에 따른 에너지 불균형이나 활동의 감소 등으로 노인의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사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근력 운동 방법

근육을 키운다고 하면 무거운 걸 드는 운동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유산소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근육 내 지방을 감소시켜 근육의 기능을 높이는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고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도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과 병행해서 우유, 바나나, 달걀 등을 같이 드시면 좋고 하루에 물을 최소 1.5리터 이상 마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근육의 80% 이상은 수분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 운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 알려 드리겠습니다.

 

근육량이 부족하면 발생하는 질환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