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5. 2.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 썸네일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 신청방법과 사업주가 시정 명령을 불이행했을 때 받는 과태료를 알려 드립니다.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

 

5월 19일부터는 고용상 성차별이나 직장 내 성희롱 피해자 보호조치 위반에 대한 노동위원회의 구제제도가 시행이 됩니다.

 

지금은 채용 과정이나 직장 내 성차별이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성별을 이유로 채용과정에서 불합리한 점수를 받거나 임금 차별 등의 고용상 차별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직장 내 성희롱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차별이 발생한다거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근로자에 대해 사업주가 적절한 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 신청방법

고용상 성차별을 받으셨거나 직장 내 성희롱 피해를 입으신 경우 노동위원회에 피해 근로자가 구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피해 근로자가 노동위원회에 구제 신청을 하면 노동위원회에서 조사, 심문 등의 과정을 거쳐서 차별적 처우 금지, 적절한 배상 등의 시정 명령을 합니다.

 

■ 시정 명령 불이행 시 사업주에게 부과되는 과태료

노동위원회의 시정 명령을 받고도 사업주가 시정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사업주에게 1억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만약 회사에서 고용상 성차별이나 성희롱 등의 피해를 입으시면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를 통해 노동위원회에 구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고용상 성차별 구제제도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부양가족 연금제도 자격요건, 신청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