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 염려증 원인 증상 치료

by jungboes 2021. 12. 7.

건강 염려증 썸네일
건강 염려증

 

건강 염려증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없는 병도 만들어 낸다는 건강 염려증이 많이 나타나는 연령대, 원인, 증상, 진단 기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 염려증 원인

 

건강 염려증은 나이가 들어서 신체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40대~60대에서 주로 많이 나타나는 병적 증상입니다.

 

몸에 아무런 증상이 없거나 증상이 있어도 가벼운 편인데도 사소한 신체의 변화나 증상에 예민하게 반응해서 심각한 병에 걸렸다고 믿고 불안해하는 상태를 건강 염려증이라고 합니다.

 

건강 염려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자신이 큰 병을 앓았던 경우.

■ 주변 사람들이나 가족 중에 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

■ 죄책감이나 자기 비하에 대한 방어 증상.

■ 상실, 배척, 실패 등으로 인한 분노.

■ 실업 등과 같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건강 염려증 증상

 

■ 건강 염려증이 있는 사람은 심하지 않은 사소한 증상이 몸에 생겨도 큰 병에 걸렸다고 생각하면서 불안해합니다.

 

■ 몸에 어떤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을 때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아도 불안함 때문에 진단 결과를 믿지 못합니다.

 

■ 의사의 진단이 틀렸다고 생각하고 비슷한 검사를 여러 병원을 다니면서 계속 받습니다.

 

※ 6개월 이상 위와 같이 지나치게 건강에 집착하는 증상이 지속되고 일을 할 때나 일상생활을 할 때 지장을 받는 경우 건강 염려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 염려증 치료

 

■ 꾸준한 상담과 약물 치료

주치의와의 꾸준한 상담을 통해 실제로 신체에 이상이 있어서가 아니라 불안, 스트레스 때문에 건강 염려증이 생긴다는 것을 깨닫게 하며 불안이나 우울 증세가 심하면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질병에 대한 검색 자제

질병에 대한 여러 정보들로 인해 건강에 대한 불안에 계속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검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취미생활과 운동으로 관심 돌리기

관심을 건강에 대한 지나친 염려 대신 취미생활과 운동으로 돌려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건강 염려증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트림으로 알 수 있는 위장질환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