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트림으로 알 수 있는 위장질환

by jungboes 2021. 12. 7.

트림 썸네일
트림

 

트림으로 알 수 있는 위장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트림을 할 때는 냄새도 나고 맛도 느껴집니다. 트림으로 알 수 있는 위장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알아보겠습니다.

 

 

트림

 

트림은 위에 있던 가스가 역류하는 현상입니다. 우리가 식후에 주로 트림을 하는 이유는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마셨던 공기가 식후에 트림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떤 경우에 트림을 자주 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급하게 음식을 먹는 경우입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입과 위로 공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탄산음료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 거품 맥주 등 트림을 유발하는 음식들을 먹을 경우입니다. 세 번째 빨대를 이용해서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나 액체 상태의 음식을 후루룩 마시는 경우입니다.

 

트림은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므로 트림을 자주 한다고 병이 있다고 볼 수는 없지만 트림할 때 나쁜 냄새가 나거나 어떤 특정한 맛이 느껴진다면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트림으로 알 수 있는 위장질환

 

■ 트림할 때 음식물 썩은 냄새가 나는 경우

위궤양이나 위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는 위궤양이나 위암 등으로 소화능력이 떨어지면 음식물이 위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부패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트림할 때 신맛이 느껴지는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으면 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자주 트림을 할 뿐 아니라 위산이 잘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 트림할 때 쓴맛이 느껴지는 경우

십이지장 궤양이나 담낭 운동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십이지장 궤양이 심한 경우 담즙이 위쪽으로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담낭 운동장애가 있으면 위장 운동도 원활하지 못해 소화가 잘 안 되고 트림이 많이 나오는데 담낭 운동장애로 인해 담즙이 위장으로 역류해서 쓴맛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트림을 할 때 위와 같은 냄새와 맛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 정확한 원인을 알아봐야 합니다.

 

 

오늘은 트림으로 알 수 있는 위장질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양치질과 치약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