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 기능 검사 필요한 경우와 검사항목

by jungboes 2022. 2. 3.

간 기능 검사 썸네일
간 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경우에 간 기능 검사가 필요한지와 간 기능 검사할 때 어떤 항목들을 검사하고 검사로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간 기능 검사

 

■ 간 기능 검사

간 기능 검사는 우리의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의 광범위한 생리기능 이상에 기인하는 여러 물질의 소변과 혈액 내 변화를 검출하는 것입니다.

 

■ 간 기능 5가지

□ 중금속, 당질, 전해질, 지질, 빌리루빈, 단백 등의 대사 기능.

□ 배설 기능.

□ 해독 기능.

□ 단백, 혈액응고 인자 등의 합성 기능.

□ 저장 기능.

 

■ 간 기능 검사가 필요한 경우

□ 잠재성 간질환의 발견을 위해 필요합니다.

□ 간과 담도질환의 감별 진단을 위해 필요합니다.

□ 간과 담도질환의 중등도, 예후 판정을 위해 필요합니다.

 

 

간 기능 검사 항목

 

■ 총 단백, 알부민

간에서 대부분이 합성되기 때문에 간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 총 단백과 알부민의 농도가 혈액에서 감소합니다.

 

■ 암모니아

간성혼수가 의심되는 경우에 합니다. 암모니아의 혈액 내 증가는 간성 혼수의 진단 및 치료와 중증 간질환의 진단에 유용합니다.

 

■ 총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주로 간에서 만들어지고 담즙으로 배설되는데 간 기능에는 과잉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총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담도 폐쇄로 담즙울체를 일으키는 담도질환과 간세포 장애인 간실질성 질환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 총 빌리루빈

빌리루빈에는 포합 빌리루빈, 비포합 빌리루빈이 있는데 포합 빌리루빈, 비포합 빌리루빈, 총 빌리루빈 측정은 담도 폐쇄로 담즙울체를 일으키는 담도질환과 간세포 장애인 간실질성 질환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 GOT, GPT, LDH

간세포의 변성 괴사가 있는 경우 혈액에서 농도가 증가합니다.

 

■ ALP, r-GTP

담도 폐쇄로 담즙울체 괴사가 있는 경우 혈액에서 농도가 증가합니다. 간질환이 아닌 경우에도 상승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이 있을 때는 병력, 진찰 소견에 따라서 원인 추정을 합니다.

 

※ 여러 간 기능 검사들은 예민도, 특이성, 진단적 의미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서 각각의 특징과 장점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검사를 조합해서 해야 합니다.

 

오늘은 간 기능 검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ct mri 차이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