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생아 황달 치료

by jungboes 2022. 1. 31.
반응형

신생아 황달 치료 썸네일
신생아 황달 치료

 

신생아 황달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생아 황달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신생아 황달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황달

 

■ 신생아 황달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에서 흔히 보이는 현상으로 피부색이 노랗게 보이는 것입니다. 신생아 황달은 처음에는 얼굴에서 시작하여 가슴, 배, 다리까지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의 피부가 노랗게 보이는 이유는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아기 피에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은 아기 몸에서 정상적으로 만들어지고 간에서 대사 된 후에 아기 변을 통해 없어집니다.

 

그런데 아기의 간이 덜 성숙해서 빌리루빈 대사가 감소된 경우나 빌리루빈이 아기의 간에서 대사 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이 만들어지는 경우에는 아기의 몸에 빌리루빈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의 변을 통해서 빌리루빈이 배설되기 전에 다시 많은 양이 아기의 장에서 흡수되는 경우에도 빌리루빈이 아기의 몸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 신생아 황달의 위험이 높아지는 경우

□ 아기의 형제나 자매 중 황달로 광선치료를 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 미숙아 혹은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난 아기의 경우.

□ 난산이나 아기의 몸에 멍이 있는 경우.

□ 생후 24시간 이내에 황달을 보이는 경우.

□ 모유수유의 양이 충분히 않은 경우.

 

※ 위와 같은 경우에는 신생아 황달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신생아 황달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황달 치료

 

■ 황달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기에게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빌리루빈의 수치가 많이 올라간 경우에는 위험한 상황이 될 수가 있으며 아기의 뇌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기에게 위험한 빌리루빈의 수치는 아기 체중, 아기 상태, 아기가 생후 며칠째인지에 따라서 다르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기가 노랗게 보이면 빌리루빈 검사를 해서 뇌에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신생아 황달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 신생아 황달 치료

아기의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서 위험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 빌리루빈의 수치를 낮춰서 뇌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광선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기에게 자주 충분히 수유해서 아기의 변을 통해 빌리루빈의 배출이 잘 이루어지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드물기는 하지만 황달이 아주 심한 경우 즉, 아기의 빌리루빈 수치가 아주 높아서 뇌 손상이 예견될 때 빨리 빌리루빈 수치를 떨어뜨려 주기 위해 교환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신생아 황달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오십견 원인 치료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