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지원대상,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4. 4.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이 무엇인지와 지원대상 신청방법 등 핵심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월세지원 썸네일
청년월세지원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은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이 되고 있던 기존의 월세 지원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실제 납부하는 임대료 범위 내에서 12개월 동안 월 최대 20만 원씩 총 240만 원의 월세 지원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2023년 8월 21일에 신청이 마감되지만 신청일 기준으로 12개월이라 8월에 신청하셔도 대상에 해당되면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8월 신청 후 10월이나 11월까지 소득과 재산 검증 기간이 소요돼도 8월부터 소급해서 한꺼번에 지급됩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지원대상

 

 

 

 

만 19세에서 34세 이하 부모와 떨어져서 별도로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으로 청년 본인의 가구뿐 아니라 부모 등 원가구의 소득 및 재산도 고려됩니다.

 

 

만나이계산기 바로가기

 

 

■ 청년가구 소득과 재산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 1억 7백만 원 이하.

 

■ 원가구 소득과 재산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 3억 8천만 원 이하.

 

예를 들어 가족구성원이 부모님과 형제인 경우 형제가 함께 월세에 살면 청년독립가구 소득은 2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60%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원가구 소득은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100%가 적용됩니다.

 

※ 소득 중에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은 30%를 공제하고 소득을 산정하기 때문에 실제 월소득이 기준을 초과하더라도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수급자 선정에서 기본이 되는 기준 중위소득이 2023년에는 2022년보다 인상됩니다. 중위소득과 기준 중위소득 ■ 중위소득 중위소득은 전체 가구

www.jungbos.com

 

 

■ 대상 주택

보증금 5천만 원 이하에 월세 60만 원 이하.

 

※ 친구와 함께 반반씩 부담하고 사는 경우 1인 부담액이 기준에 부합하면 지원 가능하며 전세는 지원대상이 아니지만 반전세는 보증부월세로 인정되기 때문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월세와 보증금의 월세 환산액을 합해서 70만 원 이하인 경우 지원되기 때문에 월세가 60만 원이 넘어도 보증금이 적으면 지원 가능합니다.

 

월세환산액은 보증금 × 2.5% ÷ 12개월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 복지로 홈페이지의 청년월세지원 모의계산 페이지에서 계산해 보시면 대상자인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모의계산 페이지 바로가기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신청방법

 

 

 

 

신청은 온라인 신청 및 방문 신청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방법

복지로 홈페이지의 신청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페이지 바로가기

 

 

※ 신청페이지에서 지원대상과 지원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 신청방법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사업 신청은 8월 하순부터 복지로나 해당 자치단체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과 함께 본인부담액 상한제가 무엇인지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액 상한제 ■ 본인부담액 상

www.jungbos.com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지원대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