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지원내용, 신청방법)

by jungboes 2022. 3. 25.

자립준비 청년 지원 썸네일
자립준비 청년 지원

 

자립준비 청년이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되는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가 무엇인지와 지원내용, 신청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

 

 

■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

사정이 있어서 원래의 가정에서 생활하지 못하고 위탁 가정이나 시설에서 생활을 하는 아동들은 성인이 되면 자립을 해야 합니다.

 

요즘은 대학교 졸업 후, 취업 후, 결혼 후에도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보호가 종료된 자립준비 청년들은 대학교를 가든, 취업을 하든 성인이 되면 바로 독립을 해서 살아야 합니다.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는 이름 그대로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사회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보호 종료 후 사후 관리 상담이나 자립 수당 지원 등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의 지원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자립준비 청년 지원내용

 

 

□ 자립준비 청년들의 자립을 돕는 자립 지원 전담기관을 전국 17개 시, 도에 확대 설치하고 전담 인력이 보호 종료 후 5년 동안 사후 관리 상담을 해 줍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주거나 생활이나 진로나 취업 등 전분야에 걸친 맞춤형 사례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만 18세 이후 보호 종료가 되면 본인 명의의 계좌로 월 30만 원씩 자립 수당이 지급됩니다. 원래는 3년 동안만 지급이 됐었는데 2021년 8월부터 5년으로 확대가 됐습니다.

 

■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 신청방법

신청은 주민등록 상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

 

※ 주위에 자립준비 청년이 있는 분들은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에 대해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자립 수당 신청을 안 하신 자립준비 청년은 꼭 자립 수당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자립준비 청년 지원 제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역량강화사업(사업내용, 지원대상, 신청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