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에 교육 병무 환경 문화정책에서 바뀌는 내용이 있습니다. 기존보다 확대, 인상되거나 신설되는 등 8가지가 바뀝니다.

2026년 교육 병무 환경 문화정책 바뀌는 내용
■ 대학생 대학원생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확대
기존 대학 등록금 대출은 학자금 지원 9구간(기준 중위소득 300%) 이하 학생만 신청할 수 있었는데 2026년부터는 가구 소득과 무관하게 모든 학부생·대학원생에게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 예비군 훈련 참가비 인상 및 신설
1년~4년 차 동원 훈련 참가비는 회당 1만 원~1만 3000원 인상되고 5년~6년 차 동원 훈련 참가비와 학생예비군 훈련 참가비도 각각 2만 원, 1만 원이 신설됩니다.
■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확대
자격을 갖춘 아이돌보미가 방문해 1:1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대상이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 가구에서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 가구로 확대됩니다.
영아돌봄수당도 시간당 1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됩니다.
■ 성착취 피해 아동청소년 퇴소자립지원수당 신설
성매매 피해자 지원 시설을 퇴소한 아동 및 청소년에게 최대 12개월간 월 50만 원씩 퇴소자립지원수당을 지원합니다.
■ 폭염 중대경보·열대야 주의보 신설
폭염이 장기화되고 정례화됨에 따라 기존 폭염주의보-폭염경보 2단계 특보 체계에서 폭염주의보-폭염경보-폭염 중대경보 3단계 특보 체계로 변경됩니다.
야간 더위 위험성에 대응하기 위해 열대야 주의보도 신설됩니다.
■ 무공해차 보급 확대를 위한 금융 지원 도입
운수사가 전기·수소 버스를 구매하는 경우 대당 최대 1억 원~2억 원의 장기·저리 융자를 제공합니다.
■ 어르신 스포츠 강좌 무료 제공
2026년 2월부터 전국 공공 체육 시설과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에 스포츠 강좌가 개설돼 어르신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신청과 공모를 통해 지역을 선정해서 운영합니다.
■ 농어촌 여행 경비 지원 제도 신설
전국 20개 농어촌 인구 감소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에게 여행 경비의 50%(최대 20만 원 한도)를 지역사랑상품권 등 지역 화폐로 환급해 줍니다.
환급을 받으려면 관광객이 지자체에 사전 신청해 대상자로 선정된 뒤 소셜미디어 등에 여행 완료 인증을 남겨야 합니다.
2026년 교육 병무 환경 문화정책 바뀌는 내용을 알려 드렸습니다. 주위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