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허리 통증 치료 7가지 방법

by jungboes 2022. 2. 9.

허리 통증 치료 썸네일
허리 통증 치료

 

허리 통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리 통증은 살면서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합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 치료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리 통증 치료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허리 통증 원인 허리가 아픈 이유들

 

■ 허리 통증 치료

□ 침상 안정

급성기에 침상 안정은 가장 중요한 치료입니다. 동통 완화와 근육 경련 감퇴가 목적이며 자세는 슬관절과 고관절을 굽히거나 새우잠 자듯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하면 됩니다.

 

침상안정을 너무 과도하게 하면 근육의 힘과 유연성이 떨어지고 척추 주변 근육 악화에 의한 디스크의 부담이 증가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기간은 2일~4일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물리치료

마사지, 한냉/온습포 요법, 척추 견인, 적외선 치료, 경피적 신경 자극 치료, 초음파, 전기 투열 치료.

 

□ 교정치료

허리 관절을 부드럽게 정상 운동 범위 안에서 움직여주면서 아픈 허리를 풀어주는 도수 조작, 정상 운동 범위보다 허리 관절을 더 크게 움직이면서 허리를 풀어주는 카이로프락틱.

 

과학적으로 치료효과를 입증하기가 어렵고 향후 좀 더 연구가 진행돼야 할 부분이라고 합니다.

 

□ 보조기 착용

보조기 착용으로 자신이 허리가 안 좋다는 것을 의식하게 해서 조심스럽게 행동하게 하며 복압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허리의 근육 약화로 보조기에 의존하게 되고 요추 1번~4번 허리는 잘 고정되지만 오히려 가장 중요한 요추 4번~5번과 요추 5번~천수 사이의 분절은 더 많이 움직이게 됩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보조기를 단기간 사용한 후에 허리 근육 강화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 주사치료

경막 외 주사, 국소/유발점 주사, 척추 후방 관절 주사.

 

 

□ 약물치료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 마약성 진통제, 근육이완제, 타이레놀, 항우울제.

 

□ 운동치료

근육의 유연성과 등근육의 힘 기르기, 긴장도 개선하기, 물건 들기, 올바르게 쭈그리고 엎드리기 등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하는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치료입니다.

 

골반 경사 운동, 신장 운동, 복근 운동 등을 하루에 한두 시간씩 최소 6개월 이상 서서히 부드럽게 반복해서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혼자 하지 말고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서 하셔야 합니다.

 

※ 위에 있는 허리 통증 원인 글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허리가 아픈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있으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서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허리 디스크 원인 증상 치료 수술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