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매 증상 치료방법

by jungboes 2021. 11. 18.

치매 증상 치료방법 썸네일
치매 증상 치료방법

 

치매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를 점점 먹어가면 치매에 대한 걱정을 하면서도 치매가 어떤 병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늘 이 글을 끝까지 꼼꼼하게 읽으시면 치매가 어떤 병이고 치매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치매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치매란

 

 

치매란 평소에 정상적으로 생활을 하던 사람이 판단력이나 기억력, 언어력 등이 떨어진 상태를 보이면서 일상생활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치매는 한 가지 병을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의 묶음을 통틀어서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 중 가장 많은 것은 우리나라 치매 환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노인성 치매라고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이며 그다음으로 많은 것은 혈관성 치매입니다.

 

그리고 가성치매가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에 걸리면 언어기능, 인지기능, 판단능력이 저하되고 초조, 불안, 배회 등 치매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데 이를 치매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성치매라고 부릅니다.

 

다음으로 치매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증상

 

먼저 알츠하이머성 치매 초기 증상의 대표적인 것은 기억력 장애인데 이는 단순한 기억력의 저하가 아닙니다. 자신이 경험한 것 자체를 잊어버립니다.

 

길을 잃거나 시간이나 날짜를 잘 잊기도 하고 방금 했던 말을 또 하기도 하며 난폭행동, 배회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모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혈관성 치매는 발음장애나 인지장애, 성격 변화나 충동적인 행동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혈관성 치매의 특징은 서서히 진행이 되는 알츠하이머성 치매와 달리 갑자기 나타나고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치매를 치료하려면 신경과나 정신건강의학과의 치매 클리닉으로 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치매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치료방법

 

치매 치료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인지재활치료가 있습니다. 초기와 중기에는 약물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진행 속도를 늦춥니다.

 

또한 약물치료 외에 저하된 인지영역을 훈련하는 인지재활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병원이나 전국 시군구에 설치된 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매는 적극적인 치료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경우에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진행을 늦추는 약물치료는 빨리 시작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혈관성 치매의 경우에는 고혈압, 비만, 당뇨, 흡연 등 혈관 위험 요인에 대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성치매는 실제 뇌의 손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하면 인지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다시 좋아집니다.

 

그러나 노인 우울증을 방치할 경우 치매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인지 감퇴와 우울 증상을 보이는지 주의 깊게 관찰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치매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암 검진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