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궁근종 치료 수술

by jungboes 2021. 12. 25.

자궁근종 썸네일
자궁근종

 

자궁근종 치료 수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궁근종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 후에 자궁근종 치료와 자궁근종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세포에서 생기는 종양입니다.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양성종양이며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가임 연령에서 최소 20% 정도 자궁근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주로 발생하는 연령은 30세~45세이고 가족적인 발생률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으며 여러 2차적 변성이 일어날 수 있는데 다행히 악성화 과정인 육종성 변성의 발생 빈도는 매우 낮다고 합니다.

 

자궁육종이 의심되는 경우는 단시간 내에 급격하게 자궁근종이 커지거나 특히 폐경기 여성에서 갑자기 자궁근종이 커지면서 출혈을 동반할 때입니다.

 

이번에는 자궁근종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 치료

 

자궁근종은 증상이 없거나 커지지 않으면 수술을 꼭 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정기적으로 관찰하면서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다른 기관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 일상생활하는 데 크게 지장이 없는 경우 의사의 결정에 따라 통증, 울혈, 냉증, 변비를 없애기 위해서는 적당한 약물을 투여하고 빈혈일 때는 철분을 투여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치료 시 자신의 생활환경, 업무의 종류, 아이를 가질 것인지,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생각해서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치료법이나 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궁근종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 수술

 

자궁근종 수술에는 자궁 전체를 제거하는 자궁적출술과 근종이 있는 부분만 제거하는 근종 제거 수술이 있습니다.

 

자궁근종 수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들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육종성 변성인 경우.

■ 자궁 크기가 임신 12주 크기보다 큰 경우.

■ 꼬임 등에 의한 극심한 통증이 생긴 경우.

■ 월경과다현상이 빈혈과 동반되는 경우.

■ 크기가 폐경 후에도 커지는 경우.

■ 갑자기 자궁근종이 빨리 커지는 경우.

■ 환자가 암에 대한 공포가 있는 경우.

■ 직장, 방광 등의 주변 장기에 압박 증상이 큰 경우.

■ 심한 동통이 동반되는 경우.

■ 습관성 유산과 불임의 원인이 되는 경우.

■ 자궁내막증, 골반 내 감염 등 다른 골반질환과 같이 있는 경우.

 

오늘은 자궁근종 치료 수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질염 원인 예방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