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증상 치료

by jungboes 2022. 2. 15.

위식도 역류질환 썸네일
위식도 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이 무엇이며 위식도 역류질환이 발생하는 원인과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나 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고 이런 과정이 반복돼서 식도 점막이 손상돼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역류 증상은 있지만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 손상 소견이 없는 비미란성 역류질환, 내시경 검사에서 식도 손상 소견이 확인되는 미란성 역류질환, 식도에 염증 소견이 보이는 역류성 식도염 등을 포함합니다.

 

■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위식도 역류질환은 여러 원인(위 내용물의 양적 증가, 위 내부 압력과 복압의 증가, 괄약근 압력의 감소 등)에 의해 식도 내로 역류된 위산, 펩신, 음식물 등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줘서 발생합니다.

 

■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

□ 전형적인 증상

전형적인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은 역류와 흉부 작열감이 있는데 흉부 작열감은 가슴이 조이는 듯한 또는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합니다.

 

흉부 작열감은 검상돌기나 흉골 아랫부분에서 시작하는데 몸을 구부릴 때, 누울 때, 식사 후에 악화가 되고 제산제에 의해 호전이 되는 특징이 있으며 목이나 턱, 어깨, 팔, 뒷 가슴으로 전파되기도 합니다.

 

□ 비전형적인 증상

비전형적인 위식도 역류질환 증상은 흉통, 만성기침, 천식, 흡인성 폐렴, 인후 이물감, 쉰 목소리 등이 있는데 이로 인해 이비인후과 질환이나 호흡기내과 질환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에는 생활습관의 교정, 약물치료, 내시경 치료, 수술 치료 등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생활습관 교정

과식이나 야식을 피하고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는 음주나 흡연, 기름진 음식, 홍차, 커피 등을 삼가야 합니다.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하며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아야 하며 잘 때는 머리를 높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치료

위산분비 억제제 등의 사용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어서 약물투여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의 일차적 치료로 권장되고 있지만 약물을 끊으면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 내시경 치료와 수술 치료

위산분비 억제제 등의 약물치료로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내시경 치료나 수술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출혈이나 궤양 같은 합병증이나 바렛 식도가 생길 수 있으며 식도염이 장기간 반복되는 경우에는 식도 협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바렛 식도는 식도암, 위암으로 진행할 수 있고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 정도로 식도 협착이 심해진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이 있으면 전문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은 위식도 역류질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소화불량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