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올바른 걷기 자세 5단계

by jungboes 2021. 11. 26.

올바른 걷기 자세 썸네일
올바른 걷기 자세

 

올바른 걷기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가 중요한 이유와 올바른 걷기 자세 5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

 

 

올바른 걷기 자세가 중요한 이유는 오랜 기간 잘못된 자세로 걷게 되면 체형이 변할 뿐만 아니라 목, 어깨, 허리, 무릎, 발목, 발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걸을 때 아랫배를 내밀고 걷거나 안짱걸음, 팔자걸음, 너무 넓은 보폭으로 걷는 자세 등은 고관절이나 무릎, 발목 등에 무리를 주며 관절과 디스크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걷는 것이 건강에 좋은 건 사실이지만 자신한테 맞지 않는 걷기는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신한테 맞는 방법으로 걸어야 합니다.

 

만약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는 보폭을 약간 좁게 해서 빠르지 않게 걷고 팔을 주로 뒤쪽으로 흔드는 것이 좋습니다.

 

요통이나 허리 디스크 등이 있는 사람의 경우는 걸을 때 가파른 언덕이나 계단 등은 피해야 합니다. 걷기가 허리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좋지만 허리가 아픈 것을 참으며 무리하게 걷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 5단계

 

 

지금부터 올바른 걷기 자세 5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기억하셨다가 걸을 때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1단계

바르게 걸으려면 서 있는 자세부터 바르게 해야 합니다. 발은 팔자로 하지 말고 십일자로 해야 되고 어깨와 등을 곧게 펴야 바르게 걸을 수 있습니다.

 

■ 2단계

걸을 때 몸이 앞으로 기울거나 굽지 않게 척추와 허리를 세운 상태에서 머리를 세우고 어깨와 가슴은 모으지 말고 펴고 걸어야 하며 걸을 때 눈은 정면을 바라봅니다.

 

■ 3단계

걸을 때 발은 계속 십일자를 유지하고 발의 안쪽이 살짝 스치듯이 걷습니다. 발이 땅에 닿을 때는 뒤꿈치 - 발바닥 - 발가락 순서로 닿게 해서 누르듯이 걷고 뒤꿈치는 옆이 아닌 한가운데가 닿도록 합니다.

 

■ 4단계

걸을 때 발목을 들어가면서 걸어야 합니다. 왜냐 하면 터벅터벅 발목에 힘을 주지 않고 걸으면 허리, 고관절, 무릎에 충격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5단계

걸을 때 팔을 적극적으로 흔들면 걸으면서 하체와 상체를 모두 움직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목, 어깨, 팔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팔 흔들기는 앞보다는 뒤로 흔들어서 견갑골을 움직이게 하는 방식입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 5단계를 지키면서 걷는 게 처음에는 불편하고 잘 안 되더라도 지키면서 걸으셔야 건강하게 걸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올바른 걷기 자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간에 좋은 습관 7가지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