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연말정산 절세 꿀팁 2가지

by jungboes 2021. 11. 11.

연말정산 절세 꿀팁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 드릴 연말정산 절세 꿀팁 2가지는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과 올해 사용금액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썸네일
연말정산 꿀팁

 

올해가 두 달도 안 남았습니다.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 잘 준비하고 계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에게 연말정산 절세 꿀팁 2가지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절세 꿀팁 첫 번째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

 

연말정산 꿀팁 첫 번째는 올해가 가기 전에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주택청약 종합저축 공제

주택마련 저축에 납입하고 계시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집을 사기 위해 저축한 금액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공제는 첫 번째 무주택 상태여야 하고 두 번째 근로소득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두 조건이 된 상태에서 본인 이름으로 해당 연도에 주택마련 저축에 납입했으면 그 금액의 40% (연 납입액 240만 원 이하)에 상당하는 금액을 해당 연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

총급여액에 따라서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는 차이가 납니다.

 

□ 총급여액이 1억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연금계좌 3백만 원, 퇴직연금계좌 4백만 원을 납입하면 최대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총급여액이 1억 2천만 원 이하인 경우 연금계좌 4백만 원, 퇴직연금계좌 3백만 원까지 합쳐서 총 7백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 공제율은 총급여액이 5천5백만 원 초과인 경우에는 12%이고 5천5백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15%입니다.

 

 

 연말정산 절세 꿀팁 두 번째 사용금액 

     

신용카드 등 올해 사용금액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꿀팁 전에 먼저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출한 금액이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면 그 금액의 15%에서 40%가 소득 공제됩니다.

 

결제수단 및 사용처별 공제율과 공제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결제수단 및 사용처별 공제율

 

□ 전통시장, 대중교통 사용분 - 공제율 40%.

□ 도서, 공연, 미술관, 박물관 사용분 - 공제율 30%.

□ 선불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 공제율 30%.

□ 신용카드 - 15%.

 

■ 공제한도

 

□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 - 한도 330만 원.

□ 총 급여 7천만 원에서 1억 2천만 원 - 한도 280만 원.

□ 총 급여 1억 2천만 원 초과 - 한도 230만 원.

 

 

 연말정산 절세 꿀팁 두 번째 내용

 

위 내용에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바로 공제율과 공제한도입니다.

 

■ 공제율

공제율을 보면 신용카드보다는 선불카드, 직불카드, 현금을 쓰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그러나 총급여액의 25%까지는 공제율이 낮은 사용금액부터 채워지므로 어떤 카드를 써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금액을 확인해 봤을 때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이 25%를 초과했으면 신용카드 외의 카드나 현금을 써서 공제율이 챙기는 것이 절세 꿀팁입니다.

 

■ 공제한도

공제한도를 보면 총급여가 7천만 원 이하면 330만 원이지만 7천만 원이 넘으면 280만 원, 1억 2천만 원이 넘으면 230만 원으로 공제한도가 달라집니다. 이때 부부인 경우 공제한도를 살펴봐서 한 사람이 공제한도를 초과했으면 다른 사람의 카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절세 꿀팁입니다.

 

하나 더 말씀을 드리면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9월까지의 신용카드 등 사용 내역을 제공하고 있어서 참고하시면 연말정산 절세전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무엇인지와 접속방법 그리고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ww.jungbos.com

 

오늘은 연말정산 절세 꿀팁 2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13월의 월급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일괄 제공 서비스 진행 절차 및 유의사항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