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지럼증 응급 처치

by jungboes 2022. 2. 24.

 

 

어지럼증 응급 처치 썸네일
어지럼증 응급 처치

 

어지럼증 응급 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 응급 처치에 대해 알아보면서 어지럼증 예방법,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 즉시 병원으로 가야 되는 경우, 이동할 때 주의사항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두통만큼 자주 발생하는 질환인데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노인에게 잘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지럼증은 정상적인 생리적 어지럼증도 있지만 몸의 이상에 의해 생기는 병적 어지러움도 있고 반드시 병원에 가야 되는 위험한 어지럼증도 있습니다. 그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지러움증 종류 원인

 

어지럼증 응급 처치

 

□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 우선적으로 해야 되는 최선의 응급 처치 방법은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는 것입니다.

 

또한 되도록 아무것도 안 먹어야 합니다. 영양부족이나 빈혈로 생각해서 음식을 먹을 수도 있는데 나중에 심하게 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허기져서 음식을 먹어야 되는 경우에는 지방질이나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고 액체로 된 음식이 덜 메스껍기 때문에 꿀물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구역질을 느낄 때 침이 혀 밑에 고이는 건 곧 토할 거라는 징후기 때문에 고개를 숙이고 토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 구역질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손바닥 쪽의 손목 주름에서 몸 쪽으로 4cm 정도에 있는 내관을 세게 눌러주는 것입니다.

 

※ 어지럼증이 있을 때는 어지럼증으로 인해 교통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직접 운전을 하면 안 됩니다.

 

■ 어지럼증 예방법

□ 과식, 담배, 폭음, 커피, 스트레스 등을 피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당뇨 등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해야 하고 없는 경우에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해야 합니다.

 

□ 평소에 전정기관 능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들리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은 자세균형 발달에 좋고 계단 오르내리기는 시야를 안정시키는 능력 강화에 좋습니다.

 

■ 어지럼증이 발생했을 때 즉시 병원으로 가야 되는 경우

 

 

갑작스러운 어지럼증과 보행 장애, 발음 장애,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팔다리의 마비, 삼킴 장애, 얼굴이 저리는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이동할 때 주의사항

□ 다른 사람에게 운전을 부탁하거나 구급차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교통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운전을 하면 절대로 안 됩니다.

 

그리고 구토에 대비하여 이동하기 전에 미리 토할 봉투나 코와 입 등을 닦을 수 있는 수건을 준비합니다.

 

□ 자동차 등에 앉아서 이동하는 경우에는 고개를 30도 숙이고 차의 진행 방향으로 앉으면 옆반고리관이 덜 흔들립니다.

 

□ 구급차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차의 진행 방향을 향하여 엎드리면 폐로 구토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옆반고리관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이 발생하면 위급한 상황이 오기 전에 꼭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어지럼증 응급 처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어지럼증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