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야뇨증 원인 치료

by jungboes 2021. 12. 28.

야뇨증 썸네일
야뇨증

 

야뇨증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야뇨증 원인과 야뇨증 치료에 대해 알아보면서 야뇨증이 무엇인지와 진단, 증상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야뇨증

 

■ 야뇨증

야뇨증은 소변을 가릴 나이가 됐는데도 밤에 오줌을 싸는 것을 말합니다. 세 살이 되면 대부분 소변을 가리게 되는데 만 5세 정상 소아의 15% 정도는 야간에 소변을 가리지 못한다고 합니다.

 

■ 야뇨증 진단

여러 기준이 있지만 만 5세 이후 한 달에 두 번 이상 밤에 오줌을 싸는 경우 야뇨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야뇨증 증상

5세 이후인데도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오줌을 싸는 것 외에 다른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야뇨증 원인

 

야뇨증 원인에 대해 아직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네 가지 정도의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또는 단독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 유전적인 요인

부모가 모두 어렸을 때 야뇨증이 없었던 경우에는 자녀의 15% 정도에서 한 명이 있었던 경우에는 40% 정도에서 부모 모두 있었던 경우에는 70% 정도에서 야뇨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방광 용적이 적은 경우

방광의 용적이 다른 소아에 비해 적은 경우 이것이 야뇨증이 생기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호르몬

수면 중에는 소변 생성을 억제하는 항이뇨 호르몬이 증가해서 낮에 비해 소변 양이 줄어드는데 항이뇨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낮은 경우 소변 양이 줄지 않아 최대 방광 용적을 넘게 됩니다.

 

■ 각성 장애

수면 중 방광이 소변으로 꽉 차면 그것을 느끼고 일어나서 소변을 봐야 되는데 방광이 차도 잠에서 깨어나지 못합니다.

 

 

야뇨증 치료

 

야뇨증은 대부분은 치료하지 않아도 매년 조금씩 자연스럽게 증상이 없어지지만 야뇨증으로 인한 수치심이나 죄책감 등에 의해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어서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야뇨증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 치료, 행동 치료, 정신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집에서 신경 써야 할 점은 먼저 자기 전에는 수분의 섭취를 줄이고 자기 전에 소변을 보게 한 후 재워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오줌을 쌌을 경우 야단치면 열등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줌을 쌌을 때 야단치는 것이 아니라 오줌을 싸지 않았을 때 칭찬을 해 줘야 합니다.

 

오늘은 야뇨증 원인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잠복 고환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