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

by jungboes 2022. 2. 18.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 썸네일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이 어떤 질환인지와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을 어떻게 치료하는지 그리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 습진

 

■ 아토피 습진

아토피 습진은 유전성 피부질환입니다. 영유아기 때에 대부분 처음 발생해서 사춘기 이후에는 저절로 좋아지지만 전체 아토피 습진 환자의 10% 내외는 성인이 돼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인 아토피 습진의 특징은 습진이 대부분 귓불이나 목 그리고 팔, 다리의 겹치는 부분 등에 잘 발생하며 나머지 피부도 건조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별다른 이유 없이 환절기가 되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아토피 습진 치료

아토피 습진이 생겼을 때는 전문의를 통한 항히스타민제 복용과 국소 도포 스테로이드제 사용 등으로 치료를 합니다.

 

만약 증상이 심하거나 이런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문 치료가 필요한데 환자의 상황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 주의할 점

성인기의 아토피 습진 극복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건조한 환경 외에 중요한 유발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때문에 충분한 수면, 적절한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고 과로나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구순염

 

■ 구순염

구순염은 각종 자극에 의해 입술과 얼굴 피부의 경계 부위에 발생한 염증입니다. 구순염은 지나친 흡연으로 입술이 말라서 생길 수도 있고 칸디다균이나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침을 자주 입술에 바르는 습관에 의해 생길 수도 있으며 구강 청정제나 립스틱, 치약 등에 의한 알레르기로 인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구순염 치료

구순염이 생겼을 때는 국소 도포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하여 습진을 가라앉혀야 하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3회~4회씩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순수한 바셀린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할 점

립스틱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립스틱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색소나 향료로 인해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로 인해 습진이 생기게 되면 입술 점막이 손상돼서 수분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구순염이 악화됩니다.

 

또한 흡연을 삼가야 합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흡연에 의해 말초 혈액순환이 저하돼 입술이 더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간질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