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 무호흡증 원인 증상 검사 치료

by jungboes 2021. 11. 27.

수면 무호흡증 썸네일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무엇인지와 원인 증상 검사 치료까지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이름 그대로 자는 동안 숨 쉬는 것이 멈춰지는 것을 말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에는 중추성 무호흡, 폐쇄성 수면 무호흡, 혼합형의 3가지가 있습니다.

 

■ 중추성 무호흡

먼저 중추성 무호흡은 숨을 쉬려는 노력 자체가 일시적으로 정지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 폐쇄성 수면 무호흡

폐쇄성 수면 무호흡은 숨을 쉬려는 시도는 있지만 기도가 폐쇄돼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 혼합형

혼합형은 중추성 무호흡과 폐쇄성 수면 무호흡이 같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중에서 폐쇄성 수면 무호흡이 가장 흔합니다. 이번에는 수면 무호흡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원인

 

수면 무호흡증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인두 주변 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인두의 기도 확장근의 힘이 횡격막에 의한 흉곽 내 음압을 이겨내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 두 번째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대부분은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이상 증상이 있습니다.

 

■ 세 번째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굵고 짧은 사람에게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 네 번째

비만에 의해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 소아의 경우에는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

 

■ 코골이가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코골이는 정상 성인에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알려져 있는 바에 따르면 약 35% 정도에서 수면 무호흡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 자신 스스로가 수면 중에 호흡 곤란을 느끼고 각성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이런 각성에 의한 불면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야뇨증이나 수면 중 자주 화장실에 가는 경우도 있고 수면 중에 발차기나 뒤척임 등의 움직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저하, 판단력 저하, 기억력 감퇴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우울, 불안, 공격적인 성격, 발기부전 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낮에 많이 졸리고 피곤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합병증 등 여러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병원에서 꼭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수면 무호흡증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검사

 

수면 무호흡증 검사는 수면다원검사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무호흡증뿐 아니라 불면증이나 과다수면증, 코골이,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기면증 등 여러 수면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을 취하면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수면 중 심전도, 뇌파, 근전도, 안전도 등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검사자의 몸에 여러 가지 센서를 부착합니다.

 

검사 과정이 수면을 취하면서 이루어지다 보니 도중에 깰 경우 다시 잠들기 어려울 수 있거나 검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되는 행동들은 검사 전에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다원검사 시에는 수면 기사가 상주하며 모니터링을 합니다. 수면 중 장비가 떨어지는 경우 다시 붙여주기 때문에 잠버릇이 심해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수면 무호흡증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먼저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비수술적 치료

수면 시 마스크를 착용해 지속적으로 공기를 넣어주는 양압기 처방이 있고 수면 시 아래턱을 앞으로 전진시켜서 혀 뒤의 기도 공간을 넓혀주는 구강 내 장치 처방이 있습니다.

 

■ 수술적 치료

기도의 좁아진 부위에 따라서 인두, 아데노이드, 편도, 코 부위 등을 넓히는 치료를 합니다.

 

잘 잔 날과 못 잔 날의 차이는 느껴보셔서 아실 것입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합병증 등 여러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잠은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민하지 하시고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수면 무호흡증 원인 증상 검사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불면증 종류 및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