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시 주거 안심 종합센터 지원내용

by jungboes 2022. 6. 23.

주거 안심 종합센터 썸네일
주거 안심 종합센터

 

주거 안심 종합센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거 안심 종합센터가 무엇인지와 주거 안심 종합센터 지원내용 중 눈에 띄는 새로운 서비스 몇 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주거 안심 종합센터

 

 

주거 안심 종합센터는 주거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기존에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주거 복지 서비스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아직 설치가 다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얼마 전에 용산구를 시작으로 서울시 모든 자치구에 설치가 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미 임대주택에 입주한 분들 뿐만 아니라 1인 가구, 청년, 신혼부부, 노년층 등 나이와 소득 무관하게 모든 서울 시민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복지 제도들 중 주거복지는 앞으로 주거 안심 종합센터에서 대부분 전담해서 하겠지만 눈에 띄는 몇 가지 새로운 서비스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거 안심 종합센터 지원내용

 

■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는 주택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여성 1인 가구나 어르신, 장애인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서비스라고 생각이 됩니다.

 

신청을 하면 주거 안심 종합센터에 상주하는 코디네이터가 신청 가구를 방문해서 주거 실태조사를 하고 소모품 교체 등 주택관리에 필요한 여러 서비스를 지원해 줍니다.

 

아직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아는 분들 사이에서는 굉장히 인기가 많은 서비스라고 하니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많이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 1인 가구 주택관리 서비스 지원대상 신청방법

 

■ 기존에 임대주택 입주를 하려면 지역 주거복지센터를 찾아가서 자신에게 맞는 주택 유형을 확인하고 다시 동주민센터나 SH공사를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주거 안심 종합센터에서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가 쪽방이나 고시원, 비닐하우스 같은 열악한 곳에 거주하고 있는 주거 취약 계층에게 임대 주택을 제공하는 주거 상향 사업을 합니다.

 

■ 실직 등으로 기존 거주지에서 나가야 할 위기에 놓였거나 가정폭력 등으로 가구 분리가 필요한 경우, 화재나 홍수 등 자연재해로 주거지를 잃은 분들에게 일시적 거주지를 마련해 드리는 긴급 임시 주택을 제공합니다.

 

■ 1인 가구나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 외에도 청년, 신혼부부 같이 처음 집을 구하는 분들을 위해 부동산 거래할 때 어렵게 느껴지는 계약, 용어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줍니다.

 

또한 서울시의 여러 가지 주택 정책이나 금융 관련 교육도 제공해 줍니다.

 

■ 기존에 이미 임대 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도 더 좋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현재 규정으로는 임대주택 일반 하자 보수는 신고일로부터 15일 이내 처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하자 유형을 세분화하여 간단한 보수는 3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큰 공사가 필요하다면 따로 분류해서 공사를 해 주고 공사가 길어질 경우에는 임시로 지낼 수 있는 주거지도 제공해 줍니다.

 

또한 임대주택 중에서 세대수가 적은 다세대 가구나 다가구 매입형 임대 주택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300세대 이하의 소규모 임대주택으로 분류돼서 따로 관리를 못 받았습니다.

 

그래서 주민들이 스스로 공용 공간 청소나 분리수거, 시설 보수를 직접 해결해야 했는데 앞으로는 아파트 단지처럼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 안심 종합센터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으실 수 있게 주변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의도용 방지할 수 있는 msafer(엠세이퍼) 이용방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