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 종류 및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by jungboes 2021. 11. 26.

불면증 썸네일
불면증

 

불면증 종류 및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이 무엇인지와 불면증 종류, 불면증으로 생길 수 있는 질병들,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불면증은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수면시간이 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많지 않은 반면 수면장애와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 사람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잠이 보약이란 말이 있습니다. 잠을 잘 자야 뇌와 몸의 장기들도 피로를 풀고 신체의 면역력도 강화되는데 잠이 부족하면 이런 과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7시간에서 8시간이라고 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안 피곤하고 낮에 졸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수면시간이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시간입니다.

 

그런데 불면증으로 잠이 부족해지면 아침에 일어나면 피곤하고 낮에는 졸리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잠 부족이 장기간 이어지면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불면증 종류

 

 

불면증 종류는 일시적 불면증과 단기 불면증, 만성 불면증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일시적 불면증

보통 스트레스나 수면 주기의 변화, 단기 질병 등에 의해 생기는데 며칠 동안 불면증이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 단기 불면증

신체적 질병, 정신적 질병, 스트레스 등과 관련이 있는데 2주에서 3까지 불면증이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 만성 불면증

장기 혹은 만성 불면증이라고 하며 신체적 문제, 정신적 문제 등 많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몇 주 이상 불면증이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 불면증으로 잠이 부족하면 생길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혈압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교감신경이 민감해지면서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밤에 깊은 잠을 자는 동안 뇌 밖으로 배출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같은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뇌에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 당뇨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잠을 충분히 못 자면 인슐린(혈당을 떨어뜨리는 호르몬)의 저항성이 커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혈당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렙틴 호르몬의 분비는 줄어들고 그렐린 호르몬과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렙틴 호르몬은 식욕을 억제하지만 그렐린 호르몬은 공복감을 높여서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게 하고 코르티솔 호르몬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복부에 지방을 축적하게 합니다.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입니다. 총 7개 항목이며 1~6까지는 없음(0점), 조금(1점), 중간(2점), 많이(3점), 아주 많이(4점)으로 체크하시면 됩니다.

 

1. 잠 부족이 낮 활동에 방해가 되는지.

2. 현재 불면증에 대해 얼마나 걱정하고 있는지.

3. 불면증으로 인한 장애가 삶의 질을 손상하고 있는지.

4. 최근 2주간 잠들기가 어렵다.

5. 최근 2주간 잠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6. 쉽게 깬다.

7. 현재 수면상태 만족도 - 많이 만족(0점), 약간 만족(1점), 중간(2점), 약간 불만족(3점), 많이 불만족(4점).

 

■ 점수별 결과를 알아보겠습니다.

 

□ 0점~7점은 유의할 만한 불면증이 없습니다.

□ 8점~14점은 약간의 불면증 경향이 있습니다.

□ 15점~21점은 중등도의 불면증이 있습니다.

□ 22점~28점은 심한 불면증이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잠은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고 불면증이 오래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불면증 종류 및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결핵 증상 및 잠복결핵감염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