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내장 원인

by jungboes 2021. 12. 23.

백내장 원인 썸네일
백내장 원인

 

백내장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을 발생시키는 백내장 원인이 어떤 것들인지 알아보고 백내장 발병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원인

 

■ 노화 현상

노인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고 서서히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백내장의 대부분이 노인성 백내장입니다.

 

■ 자외선 노출

자외선은 백내장뿐 아니라 군날개나 각막염 등 안과질환과도 연관되어 있으므로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선글라스, 모자로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썰매장이나 스키장처럼 자외선이 눈에 의해 많이 반사되는 곳에 있을 때는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고글이나 선글라스 등을 써야 합니다.

 

■ 흡연

백내장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원인 중 하나가 흡연입니다. 수정체 내의 산화 작용이 증가하는 것을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정확한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 다른 원인들

당뇨병이 있는 경우, 눈 안쪽에 수술을 받은 경우, 눈에 외상을 입어 수정체에 손상이 생긴 경우, 스테로이드 안약을 오래 사용한 경우, 눈 안에 염증이 있는 경우 등.

 

이런 경우에는 나이가 젊더라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백내장 발병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 발병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

 

노화 현상을 발생시키는 명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 것은 산소의 산화 반응이며 항산화제가 백내장 발병 빈도를 낮추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들을 섭취하면 백내장의 발병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제는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B2, 비타민 C, 비타민 E 등이 있는데 시금치와 당근에는 대표적인 카로티노이드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백내장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백내장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