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문화누리카드 사용 꿀팁

by jungboes 2022. 11. 11.

문화누리카드 사용 꿀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제대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들이니까 오늘 내용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 꿀팁

 

 

 

 

■ 문화누리카드 발급 자격이 돼서 사용해 보신 분들도 제대로 된 사용방법을 잘 모르시거나 일부는 지원금을 다 사용도 못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이나 농어촌 등 문화시설이 적은 곳에서는 마땅히 사용할 곳이 없어서 아깝게 잔액을 남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문화누리카드를 제대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 꿀팁 썸네일
문화누리카드 사용 꿀팁

 

✅ 본인 충전 제도

■ 지원금액이 완전히 소진됐거나 잔액이 몇 백 원이나 몇 천 원 정도 남았을 때 카드 앞면에 적혀 있는 가상계좌로 본인 충전금을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남은 잔액을 알뜰하게 전부 사용할 수도 있지만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문화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분들께 지원하는 카드인 만큼 부가적인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 내 돈을 문화누리카드에 충전해서 사용하더라도 대형 영화관, 야구장, 테마파크 같은 곳에서 정부지원금과 똑같이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지원금은 12월 31일이 지나면 잔액이 환불되지 않지만 본인 충전금은 전액 환불됩니다.

 

 

 

 

■ 충전 방법

카드 앞면 가상계좌번호로 농협 영업점에서 입금하시거나 온라인 입금, ATM 입금도 되지만 무통장입금은 안 됩니다.

 

또한 오전 9시에서 오후 10시까지 가능하고 1회당 최소 100원에서 10만 원까지 1년에 200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복지지원금 선정 기준인 기준 중위소득 상승 소식, 기준 중위소득 계산방법, 복지지원금 대상 확인방법 순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www.jungbos.com

 

 

✅ 금액 합산

■ 한 세대에서 세대원별로 여러 명이 카드를 발급받았을 때 합산에서 한 번에 사용하는 방법인데 주민등록상 동일한 세대원이라면 최대 15명까지 잔액을 합칠 수 있습니다.

 

잔액을 전부 사용하기 위해서 합산해도 되지만 애초에 카드를 발급받아서 가족과 여행을 가거나 한 번에 큰 지출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합산해도 좋습니다.

 

단, 한 번 합산하면 그 해에는 다시 분할할 수 없고 해당 연도만 유효하기 때문에 다음 해에는 다시 합산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본인 충전금은 합산이 안 되고 사용처별로 카드 1매당 동반 1인, 동반 2인 할인 등의 인원수 제한이 있으니까 가족 인원수 등을 고려해서 합산하시기 전에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 합산 방법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발급/ 잔액확인 메뉴의 카드 비밀번호 변경 및 개인정보 수정으로 들어갑니다.

 

합산 동의 여부에 체크하시고 세대별 카드 잔액 합산 신청 메뉴에서 세대주 등록 후 세대별 카드 잔액 합산신청에서 대표카드 선택하시고 합산 신청하시면 됩니다.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방법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멤버십이 무엇인지 알려 드리고 복지멤버십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복지지갑에 대해서도 알려

www.jungbos.com

 

 

✅ 예외적 허용

■ 문화누리카드는 일반적으로 도서, 음악, 영상 등 문화 관련 업종이나 교통수단, 여행, 관광, 체육 등 가맹점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학원·교습소 등 교육기관, 이·미용 업종이나 식료품, 담배, 의류, 침구류, 전자제품 등 취지에 맞지 않아서 사용할 수 없는 비허용 업종과 품목들이 있습니다.

 

■ 하지만 사용 가능한 항목 외에 문화활동을 위해 필요한 부분도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화, 관광, 체육활동을 더욱 의미있게 만들기 위해 문화활동 중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지출을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것입니다.

 

■ 예를 들면 식료품이나 식재료는 구입할 수 없지만 영화관이나 박물관, 테마파크, 동물원, 식물원 내에 위치한 매점, 식음료 판매점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축제 주최 측에서 지정한 식음료 점에서 축제 기간 중 섭취하는 식음료 등은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예외적 허용에 대한 내용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상단 메뉴 사용하기에서 사용하기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 통신 미환급금 조회 및 찾는 법

방송 통신 미환급금 조회 및 찾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핸드폰 요금 미환급금이나 케이블 TV 같은 유료 방송요금 미환급금 조회하고 찾는 법입니다. 방송 통신 미환급금 ■ 카드 포인트

www.jungbos.com

 

 

✅ 전화 결제

■ 거동이 불편하시거나 온라인으로 물건 구매하시는 게 불편하시거나 주변에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 없거나 가맹점에 직접 방문할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전화 결제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네이버 블로그, 집 근처 주민센터에서 문화누리카드 전화결제 책자와 전단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상단 메뉴 사용하기에서 오프라인 가맹점이나 온라인 가맹점으로 들어가시면 전화결제 가맹점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 사용 꿀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 내용 잘 기억하셔서 활용해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