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두드러기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처럼 여러 원인에 의해 피부가 붓고 발적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의 하나입니다.
두드러기는 크게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 두드러기는 1주일 정도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50% 정도는 6개월 이내에 없어지지만 나머지 50%에서는 6개월이 넘도록 지속되기도 하고 두드러기가 수년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면역학적, 비 면역학적, 물리적, 만성 특발성, 이차성 등 5가지 발생기전에 따라 분류한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드러기 원인
■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 화분, 집먼지 진드기, 캔디다 등 흡인성 항원에 의해 발생.
□ 아스피린, 설파제, 페니실린 등 약제와 방부제에 의해 발생.
□ 땅콩, 우유, 조개, 새우, 달걀, 밤, 고등어 등의 식품에 의해 발생.
□ 식용색소 등 식품 첨가제에 의해 발생.
■ 비 면역학적 기전에 의한 두드러기
□ 식품, 샴푸, 비누 등에 향료나 방부제로 사용되고 있는 물질들과 접촉에 의해 발생.
□ 코데인, 모르핀 등을 주사, 복용에 의해 발생.
■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 콜린성 두드러기
뜨거운 목욕, 정신적 스트레스,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한 심부체온 1도 상승에 의해 발생.
□ 피부 묘기증
스치거나 긁는 자극에 의해 발생.
□ 한랭 두드러기
얼음, 찬 물, 찬 공기 등에 노출됐다가 다시 더워질 때 발생.
■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만성 두드러기 환자 중 각종 의학적 검사에도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 이차성 두드러기
피부 질환, 대사성 질환, 결체조직 질환, 악성 종양 등 다른 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두드러기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