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졸중 원인 및 증상

by jungboes 2022. 4. 21.

뇌졸중 원인 및 증상 썸네일
뇌졸중 원인 및 증상

 

뇌졸중 원인 및 뇌졸중 증상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뇌졸중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과 다른 원인들 그리고 뇌졸중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

 

 

뇌졸중 원인

 

■ 뇌졸중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으로 뇌졸중에는 뇌혈관의 터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고 뇌혈관의 막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뇌경색이 있습니다.

 

■ 뇌졸중의 주요 원인

뇌졸중의 주요 원인은 죽상동맥경화입니다. 죽상동맥경화란 콜레스테롤, 염증 세포가 손상된 동맥의 내벽 부위를 통해 혈관벽 안으로 들어가서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죽상동맥경화는 흡연을 하거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흡연을 하거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있으면 동맥의 내벽이 쉽게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 뇌졸중의 다른 원인들

뇌졸중의 원인에는 죽상동맥경화 외에 모야모야병,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혈액 질환, 루프스, 혈관 박리와 판막 관련 질환, 심방중격 난원공, 심방세동과 같은 심장 질환들도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는 빨리 대처를 해서 발병부터 치료까지의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뇌졸중의 증상을 알고 있어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뇌졸중의 대표적인 증상

뇌졸중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데 뇌혈관의 터짐과 막힘으로 인하여 손상된 뇌의 해당 기능 상실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의 한쪽이 마비되는 편마비, 감각 이상, 두통, 어지러움, 복시, 삼킴 장애, 인지 기능 장애, 구음 장애, 기억력 장애, 언어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 증상들 중 복시란 1개의 물체가 2개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서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하며 구음 장애란 말소리를 제대로 내지 못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뇌졸중 전문병원이나 뇌졸중 전문의가 있는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오늘은 뇌졸중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뇌졸중 검사 및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