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

by jungboes 2022. 2. 16.

근육통 썸네일
근육통

 

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육통이 무엇이며 만성화가 되면 어떻게 되는지와 근육통 원인, 근육통 증상 그리고 근육통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육통

 

먼저 근육통이 무엇이며 근육통이 만성화가 되면 어떻게 되는지와 근육통을 발생시키는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근육통

근육통은 말 그대로 근육에 발생하는 통증을 의미합니다. 근육은 우리 신체 운동의 주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근육통은 외관상 드러나지도 않고 혈액 검사나 방사선 촬영 등에서도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근육통을 소홀히 여기면 안 됩니다.

 

근육통이 만성화가 되면 치료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완치가 어려운 점도 있지만 자율신경계 이상 현상이나 수면 장애,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근육통 원인

근육통 원인에는 스포츠로 인한 손상, 근육의 과사용, 타박상, 부적절한 자세, 급성 혹은 만성 염좌, 누적된 신체적 스트레스나 누적된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근육통 증상과 근육통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근육통 증상

근육통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어 근육 내에 분포된 혈관에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 내 다발성 국소 허혈점이 생기고 좋지 않은 중간대사산물의 순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근육에 남아서 근육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신경 말단부를 자극합니다.

 

또한 통증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가 증가되어 대뇌의 통각 수용 부위에도 신호를 보내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근육통 치료

근육통 치료의 관건은 근육의 경직을 해소시키며 근육 내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 소염 진통제, 진정제, 근육 이완제, 항불안제 등을 이용해서 국소 허혈점과 경직된 부위를 해소시키고 심신의 긴장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 동시에 물리치료, 스트레칭 등을 적극적으로 하여 통증이 만성화가 되지 못하게 방지해야 합니다.

 

※ 위에서 근육통이 만성화가 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따라서 근육통이 있는 경우에는 만성화가 되지 않게 반드시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여자탈모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