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치료

by jungboes 2022. 2. 10.

과민성 대장 증후군 썸네일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복통 및 배변 장애가 특별한 기질적 원인이 확인되지 않는 상태에서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에는 복부 팽만감, 복통, 배변습관의 변화, 구토, 트림, 오심 등이 있는데 식사를 한 후나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 등에 악화가 됩니다.

 

또한 가슴 쓰림이나 기관지 과민반응, 비뇨기과 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중추 신경계와 장관 신경계의 상호작용 이상, 항진된 장운동 기능, 감각기능의 이상, 내장의 과감각, 통증에 대한 예민도 증가 등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극적인 음식, 차가운 음식 등을 섭취했을 때 위와 같은 이상 등에 의해 장근육의 이상 수축과 경련, 복통, 복부 팽만감, 변비, 설사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 치료에는 식사요법, 심리적인 치료,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세 가지 치료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식사요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일으키는 특정한 음식은 따로 없지만 자극적인 음식과 캐비지, 콩 같은 가스를 많이 형성하는 음식들 그리고 술, 껌, 카페인, 캔디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저지방식을 하고 고섬유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심리적인 치료

일반적으로 식이요법, 약물치료와 같이 하는데 신경정신과 의사에게 설사나 복통을 일으키는 심리적 문제에 관해 상담을 받고 심리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신요법, 우울증과 스트레스 관리, 행동치료 등이 있는데 행동치료는 증상을 유발하는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을 연습하여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약물치료

약물치료에는 항우울증제, 신경안정제 등이 사용되는데 증상에 따라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을 사용하며 복통, 변비, 설사 등으로 일상적인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약은 부작용이 있고 어떤 약도 지속적으로 효과적이지 못하며 완전히 지속적으로 증상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정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주는 증상에 대해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악화, 호전을 반복하고 만성적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집중적인 치료를 해서 완치하는 질환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 약물, 운동 등을 찾아서 증상을 조절해 나가는 질환이므로 전문 의사와의 긴밀한 협조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b형 간염 예방 접종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