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결핵 증상 및 잠복결핵감염

by jungboes 2021. 11. 26.

결핵증상 및 잠복결핵감염 썸네일
결핵증상 및 잠복결핵감염

결핵 증상 및 잠복결핵감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핵 증상과 함께 결핵이 무엇인지와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보고 잠복결핵감염이 무엇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결핵

 

결핵은 우리 몸 안으로 병원체인 결핵균이 들어와서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결핵은 폐결핵 환자로부터 나온 미세한 침방울로 직접 전파가 됩니다.

 

밀접 접촉자의 약 30% 정도가 감염이 되는데 감염자 중에서 약 10% 정도가 발병을 합니다. 즉, 전파된 사람들이 모두 결핵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또한 감염이 되었다고 해서 즉시 발병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발병하는 사람 중 50% 정도가 2년 안에 발병하고 나머지는 일생 중 어느 시점에 발병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다음은 결핵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결핵 증상

 

결핵 증상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침입니다. 발열, 식욕부진, 피로,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병이 진행되면 흉통, 호흡곤란이 생기기도 하고 가래나 피 섞인 가래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결핵 증상은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증상이 감기 증상, 흡연 증상, 다른 폐 질환 증상 등과 비슷하기 때문에 2주 이상 기침, 가래 등이 계속되는 경우 결핵인지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결핵 치료

표준 치료 기간은 6개월이며 대부분의 결핵은 항 결핵제를 꾸준하게 복용하면 완치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거르지 않고 매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약을 매일 잘 복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첫 번째 약 복용을 도중에 중단하거나 복용하더라도 불규칙하게 복용하는 경우 결핵균이 다시 증식해서 치료에 실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이런 경우 결핵약에 저항성을 가진 균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지시한 대로 약을 잘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 결핵 예방

BCG를 접종하는 것이 결핵 예방방법입니다. BCG는 폐결핵은 물론 소아의 중증 결핵에 대한 예방 효과가 크기 때문에 출생 후 1개월 이내에 접종하도록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잠복결핵감염

 

잠복결핵감염은 몸 안에 들어온 소수의 결핵균이 증식을 안 해서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인데 결핵 환자와 접촉해서 결핵균에 노출이 된 경우 결핵 또는 잠복결핵감염이 아닌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 하면 잠복결핵감염의 경우에는 결핵 증상도 없고 접촉을 통해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지도 않지만 잠복결핵 감염자의 약 10%는 일생 중 어느 시기에 결핵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받아서 예방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결핵 증상 및 잠복결핵감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올바른 걷기 자세 5단계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