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성습진 원인과 치료법

by jungboes 2022. 2. 18.

건성 습진 원인 치료법 썸네일
건성 습진 원인 치료법

 

건성습진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성습진이 어떤 질환인지와 건성습진이 생기는 원인 그리고 건성습진 치료법과 건성습진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건성습진

 

■ 건성습진

건성습진은 이름 그대로 피부가 건조해져서 발생하는 습진이며 날씨가 선선해지고 건조한 계절에 많이 발생하고 가려워하며 긁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인 질환입니다.

 

■ 건성습진 원인

건성습진은 공기, 나이, 잘못된 목욕습관 등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져 발생합니다.

 

□ 공기

공기가 건조해지면 각질층에 있는 수분이 쉽게 증발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층이 손상돼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게 되고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현상은 팔, 배, 다리 부분에 특히 잘 생깁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피부에는 얇은 기름막을 피부에 형성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기관인 피지선이 있는데 얼굴, 가슴, 등에는 피지선이 많이 분포돼 있지만 팔, 손, 배, 다리, 발 부분에는 피지선이 적어서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 나이

40대가 넘으면 피지의 생산이 감소되며 각질의 재생능력도 떨어져서 각질층이 얇아지기 때문에 건성습진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목욕습관

잘못된 목욕습관으로 인해 젊은 나이에도 건성습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를 자주 하거나 욕조에서 몸을 불린 후에 때수건으로 피부를 밀면 각질층이 손상이 되는데 이렇게 손상된 각질층은 수분의 증발을 막지 못하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건조해져 건성습진이 발생합니다.

 

 

■ 건성습진 치료법

건성습진이 발생했을 때는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국소 도포 스테로이드제 사용과 적절한 항히스타민제 복용 등으로 습진을 가라앉히고 소양감을 없애야 합니다.

 

건성습진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4주 정도면 충분히 고칠 수 있습니다. 4주~6주 정도면 피부 각질층은 자연 회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건성습진의 발생에 외부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재발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 건성습진 예방법

□ 사우나 횟수는 격주에 한 번 정도로 하고 목욕을 할 때는 피부를 때수건 등으로 문지르면 안 됩니다. 그리고 욕조 등 물속에 있는 시간은 5분 이내가 적당합니다.

 

□ 샤워나 목욕 후에는 수분 증발을 막을 수 있는 바디오일이나 피부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크림, 바디로션을 사용합니다.

 

□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건성습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건성습진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건성습진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토피 습진과 구순염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