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거북목 증상 및 예방

by jungboes 2022. 5. 30.
반응형

거북 목 썸네일
거북 목

 

거북목 증상 및 예방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거북목 증상, 거북목 예방에 대해 알려 드리면서 거북목 원인과 거북목 자가진단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거북목

 

 

거북목은 고개를 숙이지 않았는데도 고개가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하는데 근육이 없는 경우나 나이가 많은 경우에 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나이와 관계없이 거북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거북목 원인

거북목은 특히 컴퓨터로 일을 많이 하는 사람, 핸드폰을 많이 보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왜냐 하면 컴퓨터 모니터나 핸드폰의 위치가 자신의 눈높이보다 낮으면 무의식적으로 머리가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목뼈는 C자형 커브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고개를 숙이고 일을 하면 일자목이 됐다가 경추가 굳어져 결국에는 거북목이 됩니다.

 

■ 거북목 증상

거북목인 사람의 경우에는 목뼈에 실리는 무게가 켜지기 때문에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아픈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머리뼈와 목뼈 사이의 신경이 눌려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고 현기증 증상, 눈의 피로, 손 저림 증상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거북목 예방

 

 

거북목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에 어깨를 펴고 자세를 꼿꼿하게 유지하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핸드폰을 볼 때는 고개가 숙여지지 않게 핸드폰을 자신의 눈높이에 맞춰야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몸과 가까이 놔야 하고 컴퓨터 모니터를 자신의 눈높이로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보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중간중간 목 운동을 해 주고 스트레칭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거북목 자가진단법

벽을 마주 보고 선 상태에서 얼굴을 옆으로 돌려 벽에 뺨과 양 어깨가 닿도록 했을 때 어깨가 벽에 닿지 않거나 통증이 있으면 거북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거북목인 사람을 옆에서 보면 어깨보다 고개가 앞으로 나와 있고 등이 굽어 있습니다.

 

※ 거북목이 오래 지속이 되면 목 디스크가 될 수 있다고 하니까 그전에 미리 예방을 하시고 현재 거북목인 분들은 방치하지 말고 빨리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서 바로 잡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거북목 원인, 증상, 예방, 자가진단법 등 거북목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장 호르몬 역할과 관련 질병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