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질 원인 증상 치료

by jungboes 2022. 2. 17.

간질 썸네일
간질

 

간질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질이 어떤 질환인지와 간질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간질 증상, 간질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질

 

간질

간질은 뇌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간질성 발작이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간질성 발작은 대뇌에 있는 신경세포의 이상 흥분상태로 인해 야기되는 의식과 신체의 장애 증상입니다.

 

간질은 치료를 받으면 완치율이 높은 질환입니다. 하지만 간질 환자들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고달픈 삶을 살게 됩니다.

 

발작으로 인해 따돌림이나 해고를 당하거나 결혼생활이 파국에 이르기도 하고 간질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부정적인 태도는 환자에게 심한 수치심을 느끼게 하고 의욕상실로 이어지게 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간질을 좀 더 이해해서 잘못된 인식과 부정적인 태도를 없애고 간질환자가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따뜻하게 격려하고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등 인식과 환경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간질 원인

뇌졸중, 뇌종양, 뇌의 외상, 뇌혈관 기형, 뇌의 염증질환 등 뇌 손상을 발생시키는 모든 질환이 확인된 간질 원인이며 유전적인 질환 등 원인을 밝혀낼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에는 간질 증상과 간질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간질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질 증상

간질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작입니다. 평상시에는 나타나지 않고 수면부족이나 과로 등으로 몸의 컨디션이 나빠지는 경우에 나타나는 신체증상입니다.

 

간질의 발작 증상은 대개 수초~3분 정도 지속되는데 신체증상이 매우 격렬하고 비정상적이며 의식장애를 동반할 수 있으나 일시적인 대뇌의 기능장애로 생기는 일시적인 신체의 변화이므로 정상으로 곧 회복합니다.

 

또한 의식장애 행동변화는 짧은 시간 동안 뇌세포의 부적절한 작동으로 인해 생기는 신체적 변화이므로 정신병과는 확연하게 다른 것입니다.

 

간질 치료

간질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전기 자극술이나 수술적 요법이 있습니다.

 

간질환자의 80% 정도는 약물로 잘 조절이 되고 있으며 약물에 잘 반응하지 않는 20% 정도(약물 저항성 간질)의 경우에는 전기 자극술이나 수술적 요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성공에는 정확한 진단, 적절한 약물 선택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치료 호응도도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가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가족과 친구 등 주위에서 도와줘야 합니다.

 

간질도 다른 병들과 마찬가지로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간질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곳에서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간질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간질에 대한 이해와 간질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한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