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by jungboes 2022. 1. 29.
반응형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썸네일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퇴행성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어서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관절에 부분적인 퇴행성 변화가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합니다.

 

사람의 중요한 관절은 연골로 덮여 있습니다. 그런데 노화로 인해 연골에 영양공급이 충분히 되지 않아 연골 변성, 연골 세포 감소, 표면에 있는 연골 기질 마모 등에 의해 퇴행성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 손상이나 감염, 비만, 기계적 부하축의 이상 등의 후유증으로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퇴행성 관절염이 일단 발생하면 병의 진행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관리를 하면 병의 진행을 더디게 해 수술을 받아야 할 시기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동통과 염증 반응의 경감, 적절한 재활 등으로 관절의 강직과 변형을 예방하여 관절 기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어서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 퇴행성 관절염은 만성적으로 증세가 나타나는데 증상이 발현하는 급성기에는 적절한 안정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세가 매우 심한 경우 부목으로 고정하는 방법 등이 필요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근육의 위축, 관절 강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고정 시기는 의사와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 약물요법은 동통과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따라서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필요할 경우에 사용을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리치료와 운동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만성적인 관절염에 의한 동통으로 장기간 고정을 하거나 관절운동을 안 하면 관절 내부에서는 연골의 비균형적인 부하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는 부위는 손상이 더 진행되고 압박을 받지 않는 부위는 관절이 더 약해집니다.

 

또한 관절이 굳어지게 되고 관절 주위 근육의 위축이 관절의 불안정과 관절 운동 장애를 유발해서 증세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때문에 단기간의 안정 치료와 약물치료 등으로 동통이 감소하면 관절 주위 근육을 단련시키는 등장성 운동과 등력성 운동을 해야 하고 적응 상태에 따라 운동 종류, 횟수를 늘려나가야 합니다.

 

환자 자신이 동통을 포함한 각종 증세의 악화가 없는 범위 안에서 운동량을 적절하게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해도 증상이 호전이 더 이상 없고 관절 변화가 계속 진행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퇴행성 관절염 증상의 심한 정도, 발생 부위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수술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성인병 9가지 예방에 좋은 운동들

태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