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회사에서 우대받는 국가 자격증 종류

by jungboes 2022. 6. 25.

국가 자격증 중에 특히 회사에서 우대받는 국가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 자격증 수당 금액과 채용 시 우대받는 국가 자격증, 임금 우대를 받는 국가 자격증, 인사에서 우대를 받는 국가 자격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국가 자격증 수당 금액

 

 

 

 

서울시의 산하 공기업을 기준으로 매월 자격증 수당을 지급하는 기준을 알아보니까 기능사는 2만 원, 산업기사는 4만 원, 기사는 5만 원, 기술사나 기능장은 8만 원의 자격증 수당을 받습니다.

 

민간 기업들은 보통 몇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받는 곳들도 있습니다. 자격증은 한 번만 취득하면 되는데 매달 다른 동료들보다 몇 만 원씩 더 받으니까 상당히 큰 메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우대받는 국가 자격증 종류

 

 

 

 

■ 채용 시 우대받는 국가 자격증

채용 시 우대받는 자격증 1위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2위는 전기공사 산업기사, 3위는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분야), 4위는 가스기능사, 5위는 에너지 관리기사.

 

■ 임금 우대를 받는 국가 자격증

임금 우대를 많이 해주는 자격증 1위는 토목기사, 2위는 건축산업기사, 3위는 환경기능사, 4위는 건축설비기사, 5위는 건설안전산업기사.

 

■ 인사에서 우대를 받는 국가 자격증

인사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증 1위는 화재감식 평가 기사, 2위는 위험물 기능사, 3위는 사회조사 분석사 2급, 4위는 직업상담사 2급, 5위는 건설안전기사.

 

자격증 썸네일
자격증

 

■ 서비스 분야 순위

서비스 분야에서는 임상심리사 2급, 직업상담사 2급, 사회 분석사 2 급 자격 순.

 

■ 등급별 순위

기사 자격증에서는 화재감식 평가 기사, 산업기사 중에서는 건설안전산업기사, 기능사에서는 위험물기능사가 각각 1위입니다.

 

1위 3가지 모두가 중대재해법과 관련된 자격증들입니다.

 

중대재해법

 

 

 

 

■ 중대재해법은 2021년 1월에 국회를 통과해서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된 법률로 산업현장에서 안전 조치 의무 위반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기업이 처벌을 받는 법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도 안전은 중요하니까 안전 관련 자격증을 가진 직원이 필요하겠지만 중대재해법을 대비해서 안전과 관련된 자격증이 더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 참고로 연구실 안전관리사도 안전과 관련된 최신 자격증으로 아직 시험이 치러지지 않아서 통계는 없지만 다음 달 7월에 첫 번째 시험이 시행됩니다.

 

이렇게 안전과 관련된 자격증들이 각 등급별로 1위를 했으니까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이 오늘 알려 드린 내용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위험물기능사의 경우에는 연령, 학력, 경력 모두 제한이 없고요 필기시험은 60점 이상, 실기시험은 따로 없습니다.

 

대신 필답으로 주로 계산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틈틈이 인터넷 강의만 듣고도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국가 기술 자격증은 취업에도 도움이 되지만 임금이나 승진에서도 추가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으니까 취준생 청년부터 직장인, 퇴직을 준비하는 중년층까지 모두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회사에서 우대받는 국가자격증 종류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고 항상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앱으로 현금 찾는 방법

카카오 뱅크 앱으로 현금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휴대폰에 카카오 뱅크 앱이 있으면 카드나 통장이 없더라도 현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앱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