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압 낮추는 습관

by jungboes 2022. 4. 30.

혈압 낮추는 습관 6가지 썸네일
혈압 낮추는 습관 6가지

 

혈압 낮추는 습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혈압을 치료할 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약물을 이용한 치료와 습관의 개선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혈압 낮추는 습관을 알려 드립니다.

 

 

혈압 낮추는 습관

 

■ 체중 관리

혈압을 낮추시려면 체중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증가할수록 혈압도 높아지며 비만인 사람이 고혈압이 될 위험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5배 정도 높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은 다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스트레스는 혈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성인 고혈압의 상당 부분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교감신경이 항진되면서 혈압이 상승합니다.

 

■ 금연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흡연은 굉장히 안 좋습니다. 흡연을 하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현재 고혈압이 없는 사람도 흡연은 좋지 않습니다. 흡연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것 외에도 동맥경화를 촉진하여 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말초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 절주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되도록이면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때문에 한두 잔의 적은 술이라도 혈압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며 술을 마셨을 당시에는 어느 정도 혈압이 감소된다고 하지만 술 마신 직후는 물론이고 만성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 규칙적인 운동

일주일에 3회 정도 1회에 30분씩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단, 운동 전에 충분히 준비운동을 해야 하고 운동 후에도 가볍게 정리운동을 해 주셔야 합니다.

 

운동을 하실 때 운동 강도는 처음에는 약하게 시작을 하시고 서서히 높이셔야 하며 몸에 무리가 갈 정도의 과격한 운동은 피하셔야 합니다.

 

■ 식습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습관은 채소 위주로 식사를 하는 식습관입니다. 붉은 살코기나 가공된 육류 위주의 식사보다는 채소와 곡물 위주의 식사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도한 나트륨의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혈중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면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수분이 혈관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이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과도한 나트륨의 섭취는 고혈압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오늘은 혈압 낮추는 습관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를 계속 알려 드리겠습니다.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