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성장 호르몬 역할과 관련 질병

by jungboes 2022. 5. 27.

성장 호르몬 썸네일
성장 호르몬

 

성장 호르몬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성장 호르몬이 무엇인지와 성장 호르몬이 하는 역할과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으면 생길 수 있는 질병들을 알려 드립니다.

 

성장 호르몬

 

 

성장 호르몬은 성장과 발달, 재생과 관련이 있는 호르몬으로 어린이, 청소년, 어른 모두에게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성장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대개 55세까지 형성이 됩니다.

 

■ 성장 호르몬이 하는 역할

□ 성장 호르몬은 성장기 근육 증가와 뼈 길이 등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가 됩니다. 이 성장 호르몬이 적정량 분비가 돼야 어린이와 청소년이 원활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성장 호르몬은 척추의 골밀도를 높여서 골다공증이 발생하지 않게 하며 골절 위험도 줄여 줍니다. 또한 인대, 근력, 콜라겐 등을 증가시키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역할을 하는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너무 많은 경우 우리 몸에 여러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면 생기는 질병

□ 소아비만

성장 호르몬은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면 지방이 축적되면서 복부지방, 내장지방이 증가해서 소아비만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집니다.

 

□ 성조숙증

소아비만으로 체지방률이 증가하게 되면 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고 2차 성징의 시기도 당겨져서 성장판이 조기에 폐쇄되는 성조숙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저신장증

 

 

저신장증은 또래의 평균 키보다 10cm 정도가 작거나 또래 100명 가운데 작은 순서로 세 번째에 드는 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노화 증상

성인의 경우에는 골절이나 골다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기억력이 감소하거나 사물에 대한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등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또한 의욕이 줄어들고 무기력해지며 생기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우울증, 불면증, 성기능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성장호르몬이 너무 많으면 생기는 질병

□ 거인증

거인증은 키가 2m 이상 자라는 병으로 성장판이 닫히기 전인 사춘기에 걸리는 병입니다. 뼈 기능은 정상이나 근육 힘이 약해서 근골격계 질환,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말단 비대증

말단 비대증은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는 병으로 성장판이 닫힌 성인이 된 후에 걸리는 병입니다.

 

코, 턱, 손, 발 등 신체의 말단이 크고 굵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대장암 등 종양이 발생할 위험도 증가합니다.

 

또한 심혈관계 이상으로 인해 뇌졸중, 심근경색, 심장 비대,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호흡기 장애, 대사 장애로 인해 수면무호흡증이나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장 호르몬이 하는 역할과 성장 호르몬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식물성 단백질 음식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