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by jungboes 2022. 8. 3.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복지지원금 선정 기준인 기준 중위소득, 기준 중위소득 계산방법, 복지지원금 대상 확인방법 순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 기준 중위소득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복지지원금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국민취업지원제도, 기초생활보장제도, 국가 장학금, 각종 바우처나 수당 대상자를 선정할 때 사용됩니다.

 

이 기준 중위소득이 상승하면 여러 가지 복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들과 지원금액도 전체적으로 확대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뿐만 아니라 대부분 복지 지원제도의 기준이 확대됩니다.

 

 

 

교통비 지원하는 지자체들

교통비 지원하는 지자체들을 알려 드립니다. 최근 경기침체와 물가인상 그리고 무섭게 치솟는 기름값 인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교통비 지원하는 지자체들이 있

www.jungbos.com

 

 

기준 중위소득 계산방법

 

 

 

 

■ 본인의 기준 중위소득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직장인들은 건강 보험료로 비교할 경우에 주택이나 자동차 등의 재산을 월 소득으로 환산해서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경우 대략적인 계산 방법은 근로소득의 경우에는 세전 금액에서 30%를 뺀 금액을 적용합니다.

 

주거용 재산은 공시지가에 지역별로 기본 공제액을 뺀 나머지 재산에 1.04%가 적용되고 승용차의 경우에는 100%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200만 원 하는 중고차 한 대만 있어도 월 소득에 200만 원이 그대로 잡힙니다. 이외 부양가족이나 기타 소득, 기타 재산 등 계산하기 복잡합니다.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상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찾아가지 않은 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채권 미환급금 조회방법과 상환방법을 알려드리겠

www.jungbos.com

 

 

이렇듯 기준 중위소득 계산방법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내가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계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계산을 하고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썸네일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

 

복지지원금 대상 확인방법

 

 

 

 

복지지원금 대상 확인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대략적인 계산을 해 볼 수 있는데 메인 화면에서 복지서비스의 모의계산에 들어가시면 항목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복지지원금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위분들에게도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과 함께 본인부담액 상한제가 무엇인지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인부담액 상한제 ■ 본인부담액 상

www.jungbos.com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